IT분야에서 디지털 컨버전스는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하나의 기기 또는 서비스를 융합해 기존에 없던 서비스나 기기를 개발하는 디지털 융합을 뜻한다. 주로 유선과 무선의 통합이나 통신과 방송의 융합,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이 대표적인 예시다.

스마트폰이 가장 혁신적인 디지털 컨버전스의 예시로 들 수 있다. 여러 가지의 디바이스를 사용해야 가능했던 일들을 하나의 기기로 가능하도록 만들었고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했던 일들을 온라인으로도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이용자들을 노리는 새로운 범죄도 생겨나기 시작해 스마트폰 이용에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함께 요구되는 상황이다. 몸캠피싱(몸캠사기, 몸캠협박, 영통사기, 영통협박, 영섹사기)이라는 범죄수법으로 인터넷 협박, 핸드폰 해킹, 영상물 유포 등 다양한 방법들을 동원해 남성들을 대상으로 극성을 부리고 있다.

만약 몸캠피싱(화상통화협박, 랜덤채팅사기, 연락처해킹, 카톡사기, 라인사기) 및 동영상 유포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조속하게 전문 보안업체를 찾아 ‘몸캠’ 영상을 삭제해야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IT보안회사 ‘제로데이’가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다양한 대응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해당 업체는 몸캠피씽 (화상통화협박, 랜덤채팅사기, 연락처해킹, 카톡사기, 라인사기)을 비롯해 동영상 유포 협박에 당하고 있는 피해자가 부담이 없이 업체를 찾을 수 있도록 24시간 연중무휴 무료상담을 진행 중에 있으며, 피해자의 숫자가 급증하는 오후 6시부터 익일 오전 3시까지 집중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담을 마친 이후에는 동영상 유포 협박 피해 방지 솔루션 등으로 맞춤형 해결방안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영상의 유포가 진행되고 있는 사례까지 모두 해결이 가능하다.

한편 제로데이 관계자는 “인터넷 협박 및 핸드폰 해킹 등 영상물을 이용하는 범죄사례는 불과 몇 년 사이에 부쩍 피해자가 늘었다.”라며 “익명의 타인이나 신뢰할 수 없는 곳에서 다운로드한 파일들을 경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