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최문희 기자] 동장군의 기세가 움츠러들며 개구리가 잠에서 깨는 ‘경칩(驚蟄)’이 다가오고 있다. 이에 다가오는 봄을 맞아 부모들의 기대감과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날이 따뜻해져도 아이들은 여전히 실내에만 머무르려는 경향이 짙기 때문이다.

따라서 봄을 맞아 아이의 연령이나 방의 용도, 동선 등을 고려해 아이들에게 예쁜 방을 꾸며주려는 부모들도 늘어나고 있다.

서정한의원 박기원 원장
서정한의원 박기원 원장

아이들의 방은 무엇보다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도록 안전함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하며 자녀가 중학생 이상의 연령대라면 프라이버시는 지켜주면서도 가능한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현명하다.

서정한의원 박기원 원장은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방을 꾸미는 것만으로도 성조숙증을 예방할 수 있다”면서 “새집증후군 원인 물질을 차단하는 가운데 음이온 배출 화분을 적극 활용하고 성조숙증을 막는 색깔 사용이 권장된다”고 한다.

‘새집증후군’ 원인 물질 차단

최근 ‘새 집 증후군’에 대해 문제가 심각하다. 새 집, 새 가구에서 나오는 휘발성 유기물질 때문에 피부병이나 호흡기 질환, 두통 등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난 것이다. 특히 새집이나 새 가구에서는 특유의 냄새가 나는데 이 냄새의 원인은 포름알데히드라는 물질로 각종 환경 질환의 원인이 된다는 점이 밝혀지며 그 심각성이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기도 하였다.

새집 시공에 쓰인 페인트, 접착제, 가구 등에 들어있는 화학물질이 실내공기를 오염시키면서 두통, 호흡기 질환, 아토피, 비염 등을 유발하는데 더욱이 아토피와 비염은 한 번 걸리게 되면 장기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고 또 수면 장애나 성장장애까지 불러일으키므로 장기적인 고통과 스트레스까지 시달릴 수 있다.

따라서 아이방에 사용되는 벽지, 바닥재는 가급적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고, 가구도 이왕이면 천연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일, 높은 가격대가 부담스럽다면 합판을 이용한 가구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 가급적 새 가구는 아이 방에 넣지 않아야 한다.

음이온 배출 화분 적극 활용

환경오염의 문제가 심각해지자 공기 정화기를 사용하는 집이나 사무실이 늘어가고 있다. 하지만 공기 정화기는 잘못 관리하면 오히려 세균의 온상지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공기 정화기만 믿고 환기를 잘 시켜주지 않으면 유해 세균 증식에 적합한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자연 공기 정화기인 화분들을 집 안에 많이 둘 것을 권한다. 일부 사람들은 방안에 식물을 두면 밤에는 오히려 이산화탄소를 많이 내뿜어 나쁘지 않느냐고 물어보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식물들은 대부분 낮과 밤에 음이온을 방출한다. 특히 제라늄, 베고니, 산세베리아 등은 밤에 유해한 기체들을 흡수하기 때문에 오히려 건강에 좋다. 물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는 하나 식물의 호흡작용은 완만한 연소에 의한 화학반응으로 배출되는 양으로 극히 미미한 편이다. 따라서 인체에 전혀 해가 되지 않는다.

성조숙증 막는 색깔을 이용하자

색은 그 빛깔에 따라 우리 인체에 각기 다른 생리작용을 한다. 한의학에서는 색이 음양과 오행의 관점에서 사람을 변화시킨다고 보고 있다. 색은 음양오행상 다섯가지로 나뉘고 각각 해당하는 신체 장기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자연의 색은 크게는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따뜻한 색으로는 적, 황이 속하고 흥분, 팽창, 동적인 느낌을 갖게 한다. 몸이 차거나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색이다. 반면 찬색으로는 청색을 꼽고 시원하고 정적인 느낌을 주어 한창 자라나는 원기 왕성한 아이들에게 좋은 색이다.

이 밖에도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목기와 수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즉, 청색 계열과 흑색 계열이다. 이 색은 심리적인 흥분을 차분하게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성장과 관련이 있는 기관들의 기운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이다.

아이가 여자아이라서, 혹은 아이 방은 밝은 색이 좋을 것 같아서 분홍이나 노란색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다면 이 기회에 청색으로 바꿔 보도록 하자. 검은색은 사실 방의 벽지나 방 인테리어의 메인 컬러로 용도로 사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가구나 전자제품 혹은 학용품 선택 시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