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적인 영양 섭취와 직결되어 있는 치아는 노화나 충치, 잇몸질환, 갑작스러운 사고 등으로 상실하게 될 경우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대중화된 임플란트 시술은 상실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로 틀니나 브릿지 치료 비해 자연치아와 유사한 저작 기능을 대신한다. 개인별로 치아가 상실된 부위나 시술 방법에 따라 임플란트를 적용할 수 있는 종류가 다양해졌으며 자연치아의 저작 기능을 80~90% 대신하는 임플란트치료는 잇몸 절개와 뼈를 뚫는 임플란트 식립 및 2차 수술로 보철물을 장착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잇몸 증상에 따라 보철물을 임시로 장착한 뒤 최종 장착이 진행되며 개인별 치아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약 4~8개월, 최대 1년 정도의 치료기간이 소요된다. 오랜 시간이 걸리는 불편으로 직장인이나 현대인들은 인플란트 시술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긴 치료기간의 단점을 보완 가능한 3D-CT, 3D 구강스캐너 등을 통해 구강 정보를 수집 후 진행되는 네비게이션임플란트 시스템은 잦은 치과 내원이 어려운 대학생, 취업준비생, 직장인, 자영업자 등도 부담을 덜고 맞춤 임플란트 치료를 만나볼 수 있다. 구로 개봉동 비타민치과 이청옥 대표원장과 인터뷰를 통해 컴퓨터 분석 내비게이션임플란트 시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구로 비타민치과 매주 의료진 교육
구로 비타민치과 매주 의료진 교육

Q. 컴퓨터 분석 시스템 3D 디지털임플란트란?

A. 건강보험 확대 적용으로 만 65세이상임플란트 고령 환자분들의 임플란트비용 부담이 낮아지면서 상실된 치아를 대신하는 임플란트수술을 찾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다른 보철치료에 비해 주변 자연치아를 손상시키지 않는 장점과 관리가 잘 이루어진다면 반영구적인 수명 및 이물감이나 불편함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치료 당일 발치와 임플란트 식립 및 임시치아 제작까지 하루 만에 완성될 수 있으며 시술 후 가벼운 식사도 가능합니다.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으며 편의성 향상과 저작 능력 회복, 잦은 치과 내원 횟수를 줄일 수 있어 치료를 빠른 시일 내에 끝내고 싶은 경우 우선적으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3차원 영상 장비 CT를 활용하여 육안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치아의 깊숙한 부위와 잇몸뼈를 분석 가능한 네비게이션인플란트는 보다 정교하고 안전성 높은 위치와 각도로 식립이 진행됩니다. 디지털 첨단 장비를 갖춘 임플란트치과를 선택한다면 성공률 높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컴퓨터를 통한 원데이임플란트는 모의수술이 진행되어 신체적인 부담을 줄이면서 기대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일반 임플란트수술보다 부기나 통증, 출혈이 적기 때문에 회복 기간을 줄일 수 있고 디지털 시술로 환자분에게 적합한 맞춤 보철물을 디자인할 수 있다.

인플란트시술이 어렵다고 아렬져 있는 고혈압이나 당뇨,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와 고령의 환자분도 불필요한 잇몸을 절개하지 않는 무절개임플란트 방식으로 진행해 신체적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가 식립될 위치에 가이드를 통한 작은 홈을 만들어 진행되기에 개인별 차이가 있지만 시술 소요 시간은 약 5~15분 이내로 완료됩니다. 전체 치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수술보다 가격 부담이 덜해 경제적인 임플란트틀니 시술도 네비게이션 시스템으로 가능하며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무치악 노인임플란트 치료 또한 통증, 체력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Q. 당일임플란트 수술 가능한 조건은?

A. 잇몸 염증, 치조골 손상이 심하지 않아야 하며 남아있는 잇몸 뼈가 튼튼해야 합니다. 치아 발치 후 바로 인공치근을 식립하기 때문에 오랜 치주질환으로 치아를 상실했다면 임플란트뼈이식시술, 상악동거상술, 잇몸치료 등으로 뼈를 재건한 뒤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잇몸이 약하다면 치주 치료가 병행될 수 있으며 치조골이식은 고난도 시술로 이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정해야 합니다.

분과별 7인 의료진 협진 시스템
분과별 7인 의료진 협진 시스템

상악동거상술과 임플란트뼈이식(치조골이식)은 뼈가 치밀하고 단단해질 수 있도록 시간을 두고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생체친화적인 자가골 이식재를 이식하게 됩니다. 한 번 무너진 잇몸뼈를 모든 방향에서 인공적으로 다시 만들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혈액을 채취하여 혈액 안에 있는 성장인자를 이용하는 자가혈임플란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PRF 자가혈 잇몸 뼈이식임플란트 시술은 자가혈에서 추출된 성장인자들이 작용하여 뼈가 빠르게 생성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잇몸뼈를 형성해주고 빠른 골유착이 가능해 지혈이나 회복에도 유리해 당뇨나 골다공증, 전신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은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앞니임플란트의 경우 인플란트 식립 후 치조골의 흡수가 진행되면서 잇몸에 급속 식립체가 어둡게 비치거나 심한 경우 겉으로 드러날 수 있어 먼저 치조골 상태를 정밀 분석한 뒤 상악동거상술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Q. 틀니 vs 임플란틀니 선택 기준은?

A. 틀니 치료는 경제적이며 수술적인 과정이 불필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치아의 기능을 되찾을 수 있으며 발치하고 난 뒤 별도의 수술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고령 환자분들에게 선호되고 있습니다. 다만 치조골의 흡수를 예방하기가 어려워 시간이 지날수록 고정력과 저작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고정력과 틀니의 경제성을 기대할 수 있는 틀니임플란트 시술은 무치악 환자분들에게 적합하며 무치악인 경우 8~12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지만 임플란트틀니로 진행 시 4~8개 정도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임플란트를 식립해 다수의 치아를 대체할 수 있으며 부분 틀니와 유사하지만 고정력이 우수하며 탈락할 위험이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임플란트틀니 시술은 소수의 픽스처로 진행되어 저작압 분산이나 치조골 상황을 더 면밀히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년간의 고난도 임플란트수술 경험을 갖춘 치과인지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50여평 규모 구로 비타민치과
150여평 규모 구로 비타민치과

Q. 임플란트치과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A. 윗니, 아랫니, 어금니임플란트, 틀니임플란트 등 다양한 임플란트 종류 중 개인별로 가장 적합한 맞춤 수술 계획을 수립 후 진행되어야 부작용 및 재수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임플란트가격이나 광고성 후기, 이벤트 비용만을 비교하기보단 풍부한 임상경험과 사례, 노하우를 갖춰 고난도 수술이나 재수술도 가능한 곳에서 의료진과 1:1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성공적인 임프란트시술 결과를 위해선 3D 진단이 가능해 인플란트가 이식될 부분의 잇몸뼈 상태와 위치, 각도를 정확히 측정하는 임플란트잘하는치과인지 고려해보는 것이 좋으며 첨단 미세현미경을 구비하고 있는 임플란트잘하는곳인 경우 최대 19~22배 확대하여 육안으로 치료하는 것보다 정밀한 자연치아 보존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임플란트과정과 치료 전후를 영상, 사진으로 비교해드리며 시술 후 관리 방법을 세심하게 알려주는 치과인지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인플란트 후엔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진료보증서를 제공해 A/S와 보증제도를 갖추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임플란트유명한곳보다 분과별 의료진이 상주하여 협력 시스템으로 원스탑 진료가 가능한지, 야간진료와 주말진료 및 통증을 최소화하는 치과수면치료 수면임플란트를 진행할 경우 응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수면치과인지 등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특히 임플란트수술을 받기에 비교적 낮은 연령대인 20대, 30대의 경우 재신경치료, 치근단절제거술, 치아재식술 등으로 자연치아를 살리는 보존치료를 먼저 받은 뒤 치아를 유지할 수 없을 정도로 구강질환이 진행되었을 경우에만 대체 치료를 권해주는 치과인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