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한국남동발전은 18일 서울 중구 힐튼 호텔에서 관세청, 6개 에너지 공기업과 함께 관세행정을 주제로 간담회를 갖고, 이 자리에서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AEO) 공인 및 중소 수출기업 AEO 공인획득 지원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이번 간담회는 관세청이 수출입 규모가 큰 에너지 공기업과 협력관계를 강화시키고, 업계 건의사항을 청취하여 관세 행정을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되었다.

18일 서울 중구 힐튼호텔에서 관세청과 한국남동발전( 유향렬 사장 오른쪽)이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18일 서울 중구 힐튼호텔에서 관세청과 한국남동발전( 유향열 사장 오른쪽)이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참석기관들은 이 자리에서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AEO)* 제도를 비롯한 관세청의 정책을 공유하고, 에너지 공기업의 건의사항 및 관세행정 협력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이번 협약을 통해 관세청은 공기업의 AEO 공인을 지원하기로하였으며, 한국남동발전은 협력사 및 관할 지역 기업 등 중소수출기업의 AEO 공인 획득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한국남동발전이 AEO 공인을 받게 되면 수출입 규모가 큰 에너지산업 분야에 ‘안전한 무역 공급망 구축’과 ‘성실한 납세 문화 기반’을확보할 수 있으며, 관세청의 납세도움 정보와 매년 자체평가 등을 통해 기업 경영 리스크를 감소시켜 안정적 경영이 가능할 것으로기대된다.

유향열 한국남동발전 사장은 “AEO 뿐만 아니라, 수입세액정산제,납세도움정보시스템, e-CO발급교환서비스 등 관세청의 정책들을 많은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실무회의를 통해 주요사안들을 공유하고 리스크를 관리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