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막힘 증상으로 불편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가볍게 단순 비염 등으로 가볍게 생각하여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여 더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어 증상이 의심된다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사람의 하루 24시간 생활 중 수면시간은 약 30% 정도를 일상에서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올바른 수면은 장기의 기능유지를 비롯해 원활한 신진대사와 스트레스 감소 등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비중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코막힘, 수면중 무호흡증 등 코 질환으로 수면장애를 겪는 이들이 무기력감과 피로감, 스트레스로 불편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

특히 지속적으로 코막힘이 발생해 코골이 등으로 수면장애를 앓는다면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비중격만곡증은 코 중앙에서 수직으로 위치하며 콧등을 받치고 있는 벽인 비중격의 휘어짐 상태가 심한 경우를 말한다. 이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어지면 휜 쪽의 콧구멍은 좁아지고 반대쪽은 비대해져 코막힘이 유발되며 뇌로 전해지는 산소 및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수면장애가 발생해 치료가 필요하다.

비중격만곡증은 수면장애 외에도 일상에서 코막힘 등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어 현저하게 삶의 질이 떨어지기도 하는데, 증상이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통해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받아 코의 상태를 자세히 확인하고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비중격만곡증수술은 코 내부에서 휘어져있거나 과하게 자란 비중격 연골을 깍거나 잘라내어 교정하여 막혀있는 콧구멍을 넓혀 코막힘을 개선해 호흡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수술방법이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시간은 짧은 편으로 수술 직후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 그리고 개인에 따라서 실비보험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코막힘 증상이 잦아 불편함을 겪는다면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보고 전문의가 있는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자세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콧속의 구조적인 문제로 비중격만곡증이 발생돼 불편을 초래한다면 비중격만곡증수술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은 “비중격만곡증수술은 사람마다 비중격의 휘어짐 상태가 달라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개인에게 맞는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무분별한 과장 광고 및 수술후기로 피해를 볼 수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