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정민희 기자] MDRT협회가 2019년 10월 21일 진행한 미국 경기 동향 여론 조사에 의하면, 많은 금융 전문가들은 2020년 미국 선거 전 경기 침체가 예상된다고 경고했다.미국인 대다수(82%)가 올해 경기 침체에 본인 또한 영향을 받을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DRT협회 제공

반면, 한국경제는 올해 2.2~2.3%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2% 성장률을 보인 작년보다는 낫지만, 완연한 회복이라고 판단하기는 힘든 수치다. 구체적으로 한국은행, 한국개발연구원 (KDI), 산업연구원, OECD는 경제성장률을 2.3%, 금융연구원, IM는 2.2%로 전망하고 있다.

■ 보험·재정전문가에 대한 의존도 증가

MDRT협회 조사에 의하면, 보험·재정전문가가 있는 응답자의 약32%는 불확실성 시대에는 보험·재정전문가가 제시한 금융지침 및 재정 설계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다 라고 답했다. 이는 다가오는 경기 침체 시기가 보험. 재정설계사들에게 고객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또한, 보험·재정전문가를 둔 응답자의 84% 이상이 보험·재정전문가와의 만남 이후 자신의 재정적 미래에 좀 더 확신을 갖는다고 답했다.

레지나 베도아 (Regina Bedoya) MDRT 협회 회장은 “경제적 불확실성 시대에 보험·재정전문가는 안심할 수 있는 원천이며, 고객들은 이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또한, 보험·재정전문가는 경기 침체에 대비하기 위한 실행 가능한 재정 설계를 적극적으로 제시함으로 고객들의 불안감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필요

높아진 의존도를 보다 적극 활용하기 위해선, 보험·재정전문가들은 적극적으로 고객들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험·재정전문가가 있는 미국인의 절반 이상이(53%) 가까운 시일 내에 경기 침체가 발생한다면 전화나 이메일로 조언을 받고 싶다고 했고, 관련 사항을 협의하기 위해 직접 만나고 싶다 (51%)고 답했다.

■ 새로운 기회의 창출

다가오는 경기 침체에 대한 걱정은 보험·재정전문가들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된다. 실제로, 보험·재정전문가가 없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62%)이 자신의 가계 수입이나 자산 또는 재산에 심각한 변동의 발생이 보험·재정전문가들의 도움을 구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 한국 보험산업 전망

한국은 세계 7위의 보험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다른 선진국 시장보다 더 건강한 비율로 계속해서 성장해 왔다. 이와 함께 규제 초점 강화에 힘입어 산업자본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경제 성장 둔화와 지속적인 저금리는 향후 몇 년 동안 보험 성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반면 급속도로 고령화되는 인구는 복지제도에 상당한 부담을 주고 있으며 이 부분은 보험사들의 주요 기회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보험사는 보험 시장, 고객, 제품 및 채널에 대한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하며 비즈니스 및 운영 모델을 변경할 준비를 해야 한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