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에서 홍보·마케팅 대상은 소비자이지만 주체는 다르다. 장기적인 홍보와 전략적인 마케팅을 통한 이점이 어디에 있느냐의 판단은 중요하며 단순히 브랜드 본사의 홍보에만 국한된 마케팅은 창업을 계획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피해야 할 요소이다.

이와 달리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 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오직 가맹점만을 위한 마케팅을 고집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모든 마케팅 프로그램이 본사의 전액 지원으로 진행됨은 물론 집중적이고 전략적인 온‧오프라인 가맹점 홍보 마케팅으로 가맹점의 수익 증대와 원활한 매장 운영을 위해 힘쓰고 있다. 가맹점이 성장해야 브랜드가 성장한다는 상생 이념이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경영 철학이기 때문이다.

최근 창업 후 매장 운영에 순항하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화성병정점 박현숙 점주는 스터디카페 창업을 결심한 뒤 르하임이 선보이는 가맹점을 위한 마케팅에 매료돼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에 나섰다고 전했다.

르하임
르하임

첫 창업이다 보니 매장 홍보와 마케팅이 고민이였지만, 본사의 체계적인 마케팅 시스템 아래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전한 박현숙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화성병점점을 운영하는 박현숙 대표입니다. 지난 10여년간 금융기관에서 근무하다가 퇴사 후 전업주부로 지내오던 중 르하임 스터디카페를 만나 창업의 길에 들어 서게 됐습니다. 현재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화성병점점의 점주로써 열심히 매장을 경영하고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전업주부로 지내다가 개인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에 창업에 대한 고민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 스터디카페 창업이라는 것을 우연히 알게됐는데 ‘개인업무를 볼수있는 공간임대업’이라는 호황 아이템과 직원관리가 필요없는 무인 시스템이라는 편리성에 큰 만족을 느꼈습니다. 이에 사업적으로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아래 스터디카페 창업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처음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해 상담을 받으면서 본사의 전폭적인 지원에 큰 신뢰가 갔습니다. 사실 창업을 처음 경험하다 보니 어떻게 홍보를 해야하고 고객 유치를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지 잘 몰랐습니다. 본사는 이를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방법으로 지원해주고 있었습니다. 또 상담과 함께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매장을 방문했었는데, 고급스럽고 세련된 인테리어 속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많은 고객들의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집중도 있는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한 모습에 신뢰를 느껴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가맹점주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스터디카페 창업을 결정하면서 무인 시스템에 대한 관심과 만족도가 높았었는데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더욱 차별화된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키오스크와 함께 퇴실 구역에 별도로 설치된 키오스크는 고객들의 오버타임 결제와 운영에 중요한 정산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해 주었습니다. 큰 어려움 없이 매장을 운영할 수 있었던 것은 르하임의 무인 키오스크 시스템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듯이 홍보·마케팅에 있어 고민이 많았던 제게 꾸준하고 차별화 된 SNS 마케팅과 다양한 이벤트, 사전예약 마케팅 등을 제공해 주셔서 한결 수월하게 매장을 운영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창업하면서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 마케팅 부분이었습니다. 매장 홍보를 위해 어떤 것을 할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었는데, 본사의 특화된 마케팅전략으로 온·오프라인 가리지 않고 힘써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본사에서 진행해주신 마케팅에 대한 노력만큼 르하임 스터디카페 화성병정점을 더욱 알릴 수 있도록 저 역시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편안하고 쾌적한 매장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이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고객분들이 편안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회원분들의 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점주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예비 창업자분들께는 홍보전략에 분석력과 지원이 있는 브랜드 선택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르하임을 선택하면서 마케팅에 도움을 많이 받았던 저의 경우처럼 확실한 마케팅 전략을 보유한 브랜드를 선택한다면 수월한 매장 운영을 이어나갈 수 있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업계 1위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전수하기 위한 본사 전액지원 SNS 교육 과정을 진행하며 가맹점을 위한 홍보·마케팅의 연구·개발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정기적인 마케팅 교육 진행 계획을 밝히며 가맹점 성장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서 이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위험으로 인한 철저한 감염병 예방에 나선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전국 가맹점 방역 소독을 통해 고객들의 안전한 매장 이용을 위해 힘쓰고 있다.이에 오는 2월 오픈 예정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동탄2신도시점, 시흥은계점 등을 비롯해 3월 대구진천점, 영남대점 등 총 12개의 가맹점 역시 고객들이 안심하게 매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를 통해 오픈을 준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