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류마티스라 하면 좁은 의미의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로 본다면 류마티스는 관절을 포함하여 근육이나 뼈에 통증이나 경직을 일으키는 질병을 총칭한다. 또한 류마티스 관련 질환은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천신성 홍반성 루프스, 베체트병, 골다공증 등을 포함하여 100가지가 넘는 질병이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초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한 류마티스관절염은 관절에 생기는 만성염증질환으로, 여러 관절에 통증이 생기고 붓는 현상이 발생한다. 하지만 류마티스관절염은 발생 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발생 부위와 양상이 모두 다르고, 진단 또한 간단한 검사만으로는 파악하기 힘들다. 환자의 전체적인 증상, 신체검사, 면역혈액검사, 영상의학적 검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하기 때문이다.

류마내과의원 창원점 김대식 원장
류마내과의원 창원점 김대식 원장

류마내과의원 창원점 김대식 원장은 “관절염이라고 하면 보통 정형외과를 떠올리고 찾아가는 환자들이 많다. 하지만 류마티스관절염 치료를 원하는 경우에는 적절한 진단과 치료, 관리를 위해 류마티스 전문내과를 찾아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류마티스관절염 초기환자의 경우, 제대로 된 검사 및 관리를 하지 못해서 다른 부위까지 질환이 번지는 경우가 있다. 일시적으로는 염증이 나아 보일 수 있어도, 결국에는 재발이 되기 때문에 개개인에게 맞는 치료와 약물 조절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류마티스 질환은 통증뿐 아니라 관절의 변형을 초래하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내과적 류마티스 치료를 받는 것은 권장하며, 전문적인 류마티스내과 및 류마티스관절염병원을 통해 적절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