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지 못한 자세나 습관에 의해 척추불균형이 나타나는 현대인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업무를 보거나 공부를 하는 등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있게 되고, 이 과정에서 잘못된 자세를 취하게 되며 척추 균형이 무너지기 때문이다.

척추불균형으로 인한 대표적인 질환은 일자목, 거북목, 척추측만증이 있다. 만약 적절한 치료 없이 척추불균형을 방치한다면 목, 허리디스크와 같은 2차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관련 증상을 느끼는 경우 제때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선통증의학과 윤종원 원장

목디스크, 허리디스크는 디스크가 탈출해 신경을 압박, 통증을 불러일으키는 질환이다. 허리 부위의 디스크가 서서히 손상되거나 조각나 밀려 나오면 허리, 엉덩이, 다리 등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가장 흔한 증상은 한 번에 허리가 펴지지 않고 시큰한 아픔이 느껴지는 것이다. 또 엉덩이에 찌릿한 통증이 생기고 발, 다리가 저리거나 당긴다.

디스크 환자 중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10% 가량이다. 나머지는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재활요법 등 보존적 요법으로도 충분한 호전이 가능하다. 만약 치료를 받았는데도 계속 엉치가 시큰거리고 팔다리가 저리다면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정밀진단 후 시술이나 수술적인 치료법을 고려해야 한다.

체형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는 도수치료도 효과적이다. 도수치료는 척추질환과 통증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 근육, 신경이상을 이학적 검사를 이용해 확인하고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그때의 척추의 정령 및 움직임의 문제점을 찾아 교정하는 것으로 증상 개선은 물론 재발 예방에 효과적이다.

도수치료의 경우 치료 시간이 짧아 치료 후 일상 복귀가 빠르며 고령자, 당뇨, 고혈압, 만성질환 환자도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관절이 잘 움직이지 않는 증상이나 근육과 뼈의 불균형, 허리 수술 후 재활 치료 등이 필요한 환자 등에게 적용할 수 있는 안전한 치료법이다.

김포 선통증의학과 윤종원 원장은 “도수치료뿐만 아니라 비수술적 치료로 디스크를 조기에 개선하기 위해서는 통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근본적인 원인 치료, 회복에 초점을 맞춘 진료를 시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풍부한 임상 경험과 척추, 관절에 대한 지식을 갖춘 전문의, 첨단 장비를 갖춘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치료와 함께 평상 시 바른 자세와 꾸준한 스트레칭, 적당한 운동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