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관광산업 직격탄 맞을 것, 정부차원 대책 마련해달라”

[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해 범부처가 총력 대응에 나선 가운데, 오늘(30일) 오전 10시 30분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고 총리, 경제ㆍ사회부총리, 관계부처 장관, 17개 시ㆍ도지사가 참석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 점검회의’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다.

오거돈 부산시장도 영상으로 회의에 참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처상황과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한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으며, 특히 감염병 확산에 따른 지역경제의 충격과 대책 마련을 정부에 적극 요청했다.

오늘(30일) 오전 10시 30분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고 총리, 경제ㆍ사회부총리, 관계부처 장관, 17개 시ㆍ도지사가 참석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 점검회의’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다.
대통령이 주재하고 총리, 경제ㆍ사회부총리, 관계부처 장관, 17개 시ㆍ도지사가 참석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 점검회의’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다.

오 시장은 “지난 메르스 때만 해도 전국적으로 약 3조 원 정도의 관광산업 피해가 있었다. 이번 사태로 또다시 관광시장이 위축되고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 등에 차질이 생기면 지역 경제의 충격이 매우 심각할 것이라는 문제를 제기한다”고 말하면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했다.

오 시장은 또, 이동식 X-ray 등 장비가 부족한 실정을 토로하고, 선별진료소 의료기관의 손실 보상 등을 관계부처에 적극적으로 건의했다.

이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일본, 대반, 동남아 등 시장 다변화를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여행업 및 관광업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오늘 회의에서는 현재까지의 대응 상황과 범정부적인 다양한 지원 대책이 논의됐다. 정부는 국내외 전파 상황에 따라 원활한 상담과 문의가 이루어지도록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의 상담 인력을 19명에서 328명으로 대폭 증원하고, 시군구에도 역학조사관을 배치하기로 했다.

또한, 보건소가 선별진료소로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에 집중할 수 있게 일반진료와 건강증진 업무를 축소·조정하고, 인력과 기능을 전환한다. 특히 2월 초부터는 현재 18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실시 중인 진단검사를 민간의료기관으로 확대해 의심환자를 신속히 진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는 30일 오전 11시를 기준으로, 유증상자 14명이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으며 능동감시 대상자 13명은 그 증상 유무를 매일 관찰 중이다. 특히 13명 모두 전담공무원이 지정돼 일대일 관리를 하고 있다.

현재 부산시는 재난관리기급 3억원으로 방역마스크, 손세정제를 구입하고 취약계층과 복지시설 등에 배부할 예정이다. 16개 보건소와 응급의료센터 및 지역거점병원 13개소에 선별진료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시는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선별진료소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일일 상황보고를 부산시 공식 SNS, 홈페이지, 오거돈 시장 SNS와 언론에 공유하는 등 넘쳐나는 가짜뉴스를 막기 위한 정보 공유에도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