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눈의 변화가 다양하게 생겨난다. 그 중에서도 가장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안 질환은 바로 백내장이다. 안구 내 수정체가 노화를 비롯한 다양한 이유로 혼탁하게 변성되거나 탄력이 저하되면서 시력 저하를 초래한다.

단백질 성분으로 구성된 수정체는 한번 혼탁해지게 되면서 다시 본래의 투명한 상태로 되돌아 갈 수 없다. 따라서 수술적 치료를 통해서 변성된 수정체를 제거한 뒤 해당 위치에 투명한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질환을 개선해야 한다.

백내장 수술 대상자는 질환과 함께 노안으로 인한 불편함을 가진 50대 이상이다. 이에 최근에는 백내장 치료와 노안 및 시력 개선을 함께 진행하기 위해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선호하는 추세다.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한 뒤 해당 위치에 투명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데, 이때 한 가지 거리에 초점을 맺는 단초점과 여러 거리에 맺는 다초점 렌즈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에는 질환 치료와 함께 근, 난시는 물론 노안까지 시력 교정이 가능한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선호하는 추세다. 수술 후 별도의 안경, 돋보기 착용이 없이 일상 생활이 가능한 장점 때문이다. 또한 백내장 전용 레이저를 이용해 높은 정확도와 안전성을 갖추게 됐다.

안전하고 정확한 백내장 수술이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이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만족스러운 시력 개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백내장 수술 후 회복을 돕도록 안약 사용 및 외부 충격에 주의해야 하며, 일정기간 음주 및 흡연을 중단하는 등 수술 이후 관리를 숙지해 각종부작용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야외 활동 시 자외선을 피하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방출되는 블루라이트를 예방하는 보호안경을 통해서 눈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백내장 수술은 진행 후 관리가 잘 병행되어야 만족스러운 시력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백내장수술 이후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별도의 관리가 필요하다. 

도움말: BGN월드타워안과 정재림 원장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