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8 (금)
설 명절 앞두고 크릴오일 인기↑…선물 잘 고르려면?
설 명절 앞두고 크릴오일 인기↑…선물 잘 고르려면?
  • 최문희
  • 승인 2020.01.15 18: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명절 선물로 인기 있는 품목 중 하나가 각종 영양제와 건강기능식품이다. 특히 올해는 설을 앞두고 크릴오일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 대형마트는 물론 홈쇼핑에서도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설날 선물로 크릴오일을 염두하고 있다면 가격이나 브랜드보다 인지질 함량을 주의 깊게 따지길 추천한다. 크릴오일은 핵심 성분인 인지질 함량에 따라 품질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혈관 청소부’로도 불리는 인지질은 물과 기름 모두에 잘 녹는 것이 특징으로, 인지질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혈관 속 기름때와 나쁜 지방을 녹여낸 후 이를 체내 수분과 섞어 소변이나 땀으로 배출시켜 줄 수 있다.

이에 혈관 청소, 체중 조절 등에 도움이 되려면 인지질이 높은 크릴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다시 말해 인지질 함량이 높은 크릴오일을 선택해야만 고품질의 성능 좋은 크릴오일을 먹는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시판 크릴오일의 인지질 함량은 최저 30%부터 최고 58%까지 매우 다양하다. 자연히 인지질 함량이 가장 높은 58% 제품이 가장 비싸고 건강에도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여기엔 주의할 것이 하나 있다. 업체가 제시하는 인지질 함량을 무조건 믿지 말란 것이다.

특히 공인받은 시험 성적서 없이 인지질 함량만 강조하는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런 제품의 경우 제대로 된 검사를 시행하지 않았거나, 공인 시험법이 아닌 자체 검사만으로 인지질 함량을 검사해 게시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인지질은 반드시 국제식품규격이 인정하는 NMR 방식으로 검사해야 믿을 수 있고 안전하다. 또 이런 제품에 한해서만 ‘NMR 시험성적서’가 발부되므로, 인지질 함유량을 믿고 섭취하려면 반드시 인지질 함량과 함께 ‘NMR 시험성적서’가 같이 공개돼 있어야 좋다.

이런 과정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제품 패키지에 ‘WCS(Warrant Contents Standard)’ 표기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 WCS는 NMR 검사법으로 인지질 함량을 검사한 크릴오일 제품 가운데서도 최고 함량을 나타낸 제품에만 부여하는 품질 보증 개념으로, 고품질 크릴오일의 지표라고 할 수 있다.

한편 크릴오일은 추출 과정에서 헥산이나 아세톤 같은 화학용매가 쓰이진 않았는지도 체크하면 좋다. 크릴새우에서 오일을 뽑아낼 때 화학용매를 사용하면 완제품에 화학성분이 잔류하여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고품질의 크릴오일을 고르기 위해서는 소비자 스스로가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인지질 함량 58%를 인증 받은 WCS 크릴오일이 맞는지, 오일 추출과정에서 화학용매제가 쓰이진 않았는지 등을 확인한 뒤 구입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