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도 이베이나 아마존 등 글로벌 온라인 쇼핑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가 제공되고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해외 직구 구매나 구매 대행 쇼핑몰에 대한 관심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해외 직구구매 방식은 현지에 마련된 구매처를 통해 구매 대행사가 직접 상품을 주문하여 구매를 요청한 국내의 소비자에게 발송하거나 현지에서 미리 구매한 상품을 주문이 발생하는 경우 직접 해외 배송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방식은 국내 수입사나 유통사를 통해 수입되지 않는 상품을 직접 찾아 구매가 가능하다는 특장점과 더불어 현지 시세를 기준으로 상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 수입과정에서 통관비용과 유통비용, 창고운영비용 등이 추가되는 국내유통 수입제품보다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해외 대행사는 현지 시세가를 적용해 상품을 직접 구매하기 때문에 환율 등의 변동사항이 발생할 경우 훨씬 낮은 비용으로 많은 수량을 주문하고 직접 배송을 받을 수가 있어 이러한 방식의 해외상품 주문을 선호하는 고객이 있다.

구매 가능한 상품 목록도 과거에 비해 더욱 다양해져, 일용품과 드럭스토어 제품을 비롯해 식품, 음료, 전자제품 등 가격, 사용법, 효능도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

‘재팬코리아’의 담당자는 “일본 오사카 현지에서 한일 임직원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재팬코리아는 일본에서만 찾을 수 있는 일부 드럭스토어 제품을 비롯해 다양한 일상용품을 현지 구매가격 그대로 저렴하게 주문할 수 있도록 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배송의 특성상 배송물품 파손이나 각종 배송사고를 예방히기 위한 구체적인 안내를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더욱 만족스러운 온라인 쇼핑을 진행하기 위한 다양한 편의를 함께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찾아볼 수 있는 드럭스토어 상품으로는 카베진 알파, 멘소래담 에쿠시부, 트란시노 화이트C, 하다라보, 구내염 패치, 고쿠쥰, 호빵맨 모기패치, 치크나인, 에비오스, 멀미약 아네론, 와칸센, 감기약 파브론골드, 아사히민티아, 나이시토루Z, 이노치노하하, 이보코로리, 로토비타, 니노큐아, 스토파, 타무시친키 골드, 로이히츠보코 동전파스, 오타이산 소화제, 변비약 코락쿠, 페어아크네, 이브퀵, 로토리세, 샤론파스 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특정 피부타입에 맞춘 미용 용품이나 국내에서 찾기 어려운 다양한 제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국내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 구매대행 온라인 쇼핑몰은 관세청의 엄격한 해외통관절차에 따라서 배송을 진행하며 해외 직구 상품을 처음 구매할 때, 관세청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아 사용하게 된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1회 발급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재팬코리아’ 쇼핑몰에서도 구체적인 신청절차 등을 안내하고 있어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