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활성화를 바탕으로 27명 일자리 창출 지원

[비지니스코리아=정민희 기자] 한국중부발전은 6일 중부발전 본사(충남 보령시 소재)에서 지역사회 착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 2019년 (사)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와 함께 추진해 온 제2기 사회적경제기업가 육성사업의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9년 5월 중부발전의 사회적경제기업가 육성사업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6개 창업팀은 각자 다양한 소셜미션을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하며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실천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온 바 있으며 더불어 법인 설립을 바탕으로 총 27명의 직접 일자리를 창출해 왔다. 또한 이 중 3개팀의 경우 고용노동부 및 충청남도의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는 등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제2기 사회적경제기업가 육성사업 성과보고회에 참석한 한국중부발전 박형구 사장(가운데)과 제2기 창업팀 대표들이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2기 사회적경제기업가 육성사업 성과보고회에 참석한 한국중부발전 박형구 사장(가운데)과 제2기 창업팀 대표들이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 날 성과보고회에 참석한 6개팀은 3D 프린팅을 이용해 보조기구를 개발하여 보급하는 ‘스쿱‘, 이주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파니중국어‘, 지역기반 문화예술 생태계 구축을 이끄는 ‘리얼라이즈컬쳐앤컴퍼니‘, 시니어세대 맞춤형 식품을 개발하는 ‘온기‘, 폐자원을 활용하여 패션제품을 생산하는 ‘핀업팩토리‘, 자동 꿀벌 양봉시스템 개발을 통해 생태계 보호 및 이주여성의 사회참여를 이끄는 ‘꽃과꿀벌‘로서 이상 6개팀은 향후에도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며 사업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중부발전은 2018년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와 「지역사회 참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매년 5~6개의 창업팀을 선정하여 사회적경제기업가로의 발돋움을 위한 창업자금을 지원해 온 바 있다. 이 외에도 사회적경제에 대한 개념이 낯선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교육을 시행해 왔으며 2019년에는 총 10차례에 걸쳐 충남도민 158명의 사회적경제기업 운영 관련 교육 수료를 이끌어 내는 등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왔다.

중부발전 박형구 사장은 이 날 참석한 6개팀을 격려하며 “2020년에도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경제기업가에 대한 꿈을 키우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으로써, 사회적 가치 실천과 일자리 창출을 이끄는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