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한국마사회가 경주마관계자와 상생·협력적인 경마시행 환경을 확립하기 위해 현장 의견수렴 절차를 종전보다 강화한다. 최근 부산에서 발생한 기수 사망사고와 관련해서도 경찰수사 결과에 따라 엄정히 대처하겠다고 재차 입장을 전했다. 앞서 마사회는 기수 사망사고를 둘러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사고 직후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이와 별개로 마사회는 향후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일 방침이다. 제도를 마련할 때도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로 했다.

먼저 조교사 개업 심사 시 외부위원의 비율을 확대하고 정량평가 비중을 대폭 높일 생각이다. 더불어, 기수 직업의 안정성을 강화하고자 기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도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다.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전문가를 활용한 심리상담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경마관계자 1천여 명이 지원대상이다. 상생발전위원회와 별개로 모든 사업장에 긴급 상생발전위원회도 추가 개최한다. 시의성 있는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해서다. 참고로 상생발전위원회는 각 경마단체 대표가 참석하는 회의로 분기마다 열리고 있다.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조교전문기수제도 역시 부산경남에 활동 중인 기수에게 적극 장려할 방침이다. 해당제도는 경주마 훈련에만 집중해도 안정적인 소득이 나와 기수면허를 유지할 수 있게 돕는 제도다. 서울은 이미 5명의 기수가 활동 중이나 부산경남은 그동안 신청자가 없었다.

김낙순 회장은 “상생․협력적인 경마시행환경을 강화하여 경마산업의 공정성을 높일 생각“이라며, ”이를 위해 다양한 경주마관계자와의 소통을 종전보다 크게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