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청라 부동산 시장이 시티타워 착공 이슈로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21일 기공식이 진행되며 그동안 지연됐던 청라 시티타워의 착공을 알리면서 청라 부동산 시장에 호재로 다가온 것.

청라 시티타워는 오는 2023년 완공 예정에 있으며, 지상 28층, 높이 448m로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높은 전망용 타워가 될 예정이다. 국내 최고 높이에 오피스 구역 없이 타워 내 전 구역이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공간으로 설계돼 청라국제도시의 천문학적인 경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티타워 외에도 청라국제도시에는 각종 호재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1일에 진행한 시티타워 기공식 당일에는 기공식 현장 바로 인근에서 청라 인구 10만 명 돌파를 축하하는 축제가 열리는 등 겹호재가 이어졌다.

청라 시티타워 기공식 현장
청라 시티타워 기공식 현장

개발 호재도 풍부해 분위기는 더욱 달아오를 전망이다. 하나금융그룹 본사 이전이 청라국제도시로 확정되면서 약 1만 8,000여 명 규모의 근로자들이 청라에 자리를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나금융타운은 현재 2단계까지 준공이 된 상태다. 하나금융타운 외에도 ‘로봇랜드’, ‘스타필드 청라’ 등 호재가 예정돼 있다.

이러한 이유로 청라 부동산 시장은 말그대로 호황이다. 실제 부동산 가격은 6월부터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8일 KB 부동산 리브온 조사 결과 인천시 서구 청라동의 아파트 평균 시세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변동 없이 3.3㎡당 1,221만원을 유지했다. 5개월이 지난 현재 1,277만원으로 약 56만원 상승했다.

또한 청라동의 인구증가 비율도 타지역에 비해 높게 형성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월 대비 10월 인천시 서구의 인구 증가 비율은 약 100.7%로 소폭 상승한 반면, 청라동은 같은 시기 109.7%를 기록했다. 청라 시티타워를 비롯해 다양한 개발 사업과 7호선 청라 연장선 등 교통망 확충까지 진행되고 있어, 이러한 호재를 타고 인구 증가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시티타워가 들어서는 해당 지역은 청라호수공원이 위치해 이미 많은 유동인구가 드나들고 있어 ‘청라 시티타워’가 완공되면 청라호수공원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 지역 가치가 폭넓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청라에서는 아파트 가격 상승이 지속 되고 있지만 아파트에 대한 각종 규제 세금제도로 인해 오히려 수익형 부동산 시장의 인기가 더 높아지고 있다. 적은 투자 금액과 청라 부동산 시장에 대한 높은 미래가치로 인해 가격 상승 기대감이 수익형 부동산 시장으로 번진 것이다. 특히 청라국제도시 개발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면서 아파트 등 주거 상품 공급이 거의 없을 전망으로 이에 주거 상품 대체재, 특히 호수공원 조망이 가능한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 같은 분위기는 실제 분양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시티타워 바로 앞에서 분양 중인 ‘청라 리베라움 더 레이크’의 경우, 시티타워 착공 영향으로 분양 문의와 계약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시티타워 착공으로 많은 수요자들이 청라 지역에 관심을 보이면서 홍보관을 찾아오는 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전화문의 또한 끊이질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 사업지는 인천 서구 청라동 96-9번지에 지하 6층~지상 27층, 총 468실 규모로 조성되며, 지난해 1차로 분양한 409실에 더해 총 877실 규모의 대규모 오피스텔 단지를 이룬다.

‘청라 리베라움 더 레이크’는 전체 세대의 약 63%가 호수조망이 가능하며, 청라호수공원과 초고층 전망타워 ‘청라시티타워’ 주변을 앞마당처럼 누릴 수 있어 주거쾌적성이 뛰어나다. 이와 함께 청라국제도시 최대 상권을 형성 중인 4.5km의 인공수로 ‘커낼웨이’와 바로 연결되어 있어 커넬웨이와 호수공원을 직접 누릴 수 있으며, 근처에 위치한 생활편의시설과 상업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올해 수도권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선이 확정되면서 시티타워역(가칭)을 바로 앞에 두게 되었으며, 청라호수공원을 조망할 수 있는 마지막 입지까지 차지한 황금 입지 오피스텔로도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이번에 분양중인 상품 중 투룸 타입 호실의 경우 3Bay 평면에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거실 확장 또는 알파룸을 선택할 수 있어 투자자들과 실거주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풍부한 배후수요 또한 갖추고 있어 미래 가치 향상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크다. ‘하나금융타운’, ‘로봇랜드’, ‘스타필드 청라’, ‘국제업무지구’ 등 개발이 진행되면 고용 창출 효과가 약 2만 5,000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늘어나는 직장인 직주근접 수요와 맞물려 오피스텔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서울과 연결되는 원활한 광역교통망도 돋보인다. 7호선 청라 연장선 확장과 더불어 오피스텔 가까이에 BRT, GRT 정류장이 위치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며,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와 경인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인천공항고속도로 등도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청라 리베라움 더 레이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인천 서구 청라동 157-11번지에 마련된 견본주택 내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