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최근 수도권과 중부내륙을 연결하는 수도권내륙선(동탄~청주국제공항) 철도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지난 19일 경기도청에서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재명 경기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서철모 화성시장, 송기섭 진천군수, 최문환 안성시장 권한대행은 수도권 내륙선 구축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을 통해 수도권 내륙선 구축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방정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효율적인 역할 분담을 위해 이뤄졌다.

수도권 내륙선 철도망 구축은 약 2조53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경기도 동탄~안성~진천선수촌~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을 잇는 총 연장 78.8㎞의 준고속철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철도망이 구축되면 동탄~청주공항까지 약 34분 이내에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경기 남부권과 충북지역 교류 확대는 물론 수도권~청주공항 간 접근성 개선으로 인천·김포공항에 집중돼 있는 항공이용 수요의 분산도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향후 청주국제공항 기능이 확충되는 청주 내수지역의 광역교통망이 사통팔달로 확충되고, 서울 및 수도권에서의 접근시간 또한 현저하게 단축되는 등 1일 생활권역이 되는 교통여건이 확정되면서 해당 지역 부동산 시장이 꿈틀거리고 있다. 이 가운데, 한양건설의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한양립스(LEEPS)가 다양한 개발호재와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8년 장기 일반민간임대아파트 ‘청주 내수 한양립스’ 1,003세대를 새롭게 선보여 주목 받고 있다.

‘청주 내수 한양립스’는 지하 1층, 지상9층~17층 25개동 대단지로 조성되며, 전세대 발코니 확장형 설계로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시스템 에어컨, 양문형 냉장고, 드럼세탁기 등 풀옵션으로 실거주자들에게 생활편의를 제공한다.

단지 내 영유아 시설 및 유치원, 영재학원 등을 운영하고, 단지 인근으로 수성초, 내수초, 내수중, 충북보건과학대 등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하나로마트, 천사마트와 내수재래시장이 인접해 있고, 석화천과 대규모 내수체육공원 및 전통공예문화예술촌(조성공사 중) 등이 단지 옆에 위치해 건강과 편리한 문화생활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훌륭한 주변 환경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단지 주 출입구에서 약 600미터 거리에 천안-청주 복선전철의 종점역인 내수역이 위치해 있어 해당 단지에서 청주공항, 청주시가지 및 천안까지의 교통에도 상당한 편의성이 확보됐으며, 청주3순환도로와 청주공항이 인접(2.5km)해 있으며, 오는 2022년 완공 및 개통예정으로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화도 공사가 진행 중이다. 더불어 현재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의 협의를 통해 본격추진 중인 수도권과 중부내륙을 연결하는 수도권내륙 준고속철도(동탄~청주국제공항)가 구축되면 서울 및 수도권과의 1일 생활권으로 교통편의성 및 접근성이 매우 향상될 전망이다.

풍부한 배후수요도 눈길을 끈다. 해당 사업지 인근에 SK하이닉스 1, 2공장의 지속적인 설비증설과 생산능력 확대가 진행되고 있고, 1,760,000㎡의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1, 2공구가 준공됐으며, 사업지 반경 2km 이내에 총 면적 4,200,000 ㎡ 규모의 에어로폴리스 1, 2, 3지구, 북이산업단지 등 다양한 대규모 산업단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관련 종사자들의 지속적인 유입으로 인한 끊임없는 임대수요가 기대된다.

사업 관계자는 “투자수익형 아파트를 매입하여 임대사업으로 고정적인 임대수익과 장래의 시세차익을 생각하는 투자자들의 초기 투자금을 아파트 분양가격의 약 18~20% 자금부담으로 매입이 가능하도록 사업계획을 수립했으며, 잔여 80% 금액은 은행의 매입중도금 대출 40%와 임대보증금 40%로 하여 매입자 명의로 등기는 물론, 반전세 방식으로 고정적인 임대료 창출과 은행차입금의 월정 이자를 지불하고도 연수익 약 8%에 달하는 임대료 수입이 예상된다”며 “8년 후 매도할 경우에는 다양한 개발호재 여건들에 따른 주택가격 상승분 시세차익이 기대되고, 또한 장기임대사업에 대한 등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소득세, 양도세 등 각종 세제혜택도 상당한 호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다양한 교통 및 개발호재로 미래 투자가치가 기대되는 ‘청주 내수 한양립스’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6 (동원동 40-1)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