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역 1호선, 분당선 품은데다 수인선, KTX, GTX-C 등 개통 앞둬

[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부동산 시장에서 ‘역세권’은 분양 성공의 전통적인 척도로 자리매김해왔다. 역세권 단지일수록 교통편의성을 중심으로 인구유입, 상권발달, 도시확장, 지가형성 등 다양한 부분들에 있어 높은 기대가치를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최근에는 지하철역의 확대 등으로 ‘더블’, ‘트리플’ 등 한 개 이상의 교통 수단을 갖춘 단지들이 불어나고 있는 추세다. 다수의 노선을 확보할수록 역세권 단지의 장점은 배가 돼 그 인기가 더욱 높다.

부동산 관계자는 “역세권 단지는 시장 경기와 상관없이 주택시장의 스테디셀러로 통한다”며 “특히나 요즘은 교통 노선이 많아지면서, 멀티역세권을 갖춘 상품에 대한 실수요 및 투자 관련 문의가 꾸준한 편”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수원역세권 중심 입지로 다수의 교통 노선을 확보하고 있는 ‘수원역 리슈빌DS’가 주목받고 있다.

동성건설이 시공하는 ‘수원역 리슈빌DS’는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17-8번지에 위치하며, 이스턴-웨스턴의 2개동으로 조성된다. 이스턴은 전용 23㎡~60㎡ 오피스텔 179실, 상가 19실 규모다. 웨스턴은 전용 24㎡~37㎡ 오피스텔 240실, 상가 24실로 구성된다.

단지는 수원역과 오토몰 사이 수원역세권1지구에 자리하며 우수한 교통 편의성을 자랑한다. 검증된 입지인 수원역 1호선과 분당선 등을 품고 있는데다 단지 인근을 지나는 수인선(2020년), 수원발 KTX(2021년), GTX-C(2027년) 등의 개통을 앞두고 있다.

특히,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GTX-C 노선이 완공되면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22분이면 닿을 수 있다. 이는 기존 대비 약 50분 이상 빠른 수준으로, 향후 서울 도심으로의 진입이 훨씬 수월해질 전망이다. 궁극적으로 ‘수원역 리슈빌DS’는 여러 노선의 교통수단을 품게 돼, 수원역세권의 중심 역할을 확고히 하면서도 수도권 전역의 교통 허브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형 개발호재도 눈에 띈다. 먼저, 단지 인근에 도이치 오토월드(2020년)와 SK V1 모터스(2020년)를 중심으로 한 대규모 중고차 유통산업 특화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중고차 부문은 수원의 핵심 특화산업으로 성장하며 고용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이에 더해 단지 근처에는 성균관대학교와 탑동지구 R&D 단지, 델타플렉스(舊 수원산단)를 연결하는 인공지능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가 조성될 예정이다. 또 수원 군 공항 이전 부지에 첨단산업과 고품격 생활문화가 결합된 525만㎡ 규모의 스마트폴리스가 만들어질 계획이다.

풍부한 배후수요도 확보하고 있다. 유동인구가 많은 롯데몰·롯데백화점·롯데마트·AK플라자·KCC몰(2020년 오픈 예정) 등 5개 대형 쇼핑몰이 단지 인근에 자리하고 있어, 이에 대한 상주직원 및 이용고객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수원역 리슈빌DS’는 다양한 녹지공간을 기반으로 '숲세권' 프리미엄도 갖추고 있다. 단지 앞에는 총 길이 11.5km의 서호천을 따라 갯버들과 갈대를 품은 산책로가 조성돼 있으며, 서호공원과 서호꽃뫼공원 등이 마련돼 있어 삶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

게다가 서울대 수원수목원과의 거리도 가깝다. 32만160㎡ 규모의 수원수목원은 약 470여종의 식물을 보유한 생태공원으로 개방 운영될 예정이다. 이어 단지 내에는 입주민들이 여유와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옥상정원도 조성된다. 정원은 고품격 우드데크와 화단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수원역 리슈빌DS’의 상업시설 분양도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상업시설은 유선형의 감성적인 공간 개념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테마를 도입, 이스턴-웨스턴 애비뉴 2개동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먼저 이스턴 동은 골목상권을 선호하는 감각적인 소비자들의 니즈를 겨냥한 향기·뷰티 리테일샵, 디저트·델리 F&B 샵 등 이국적인 감성이 담긴 테마 상가로 만들어진다. 웨스턴 동은 집 근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싱글족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편집샵, 도시락점, 세탁소, 미용실 등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한편, ‘수원역 리슈빌DS’ 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중앙로 170 광교효성해링턴타워 216~217호에 마련돼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