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29 (일)
부동산 규제에 지식산업센터 대체 투자처로 눈길… 동탄테크노밸리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분양 관심
부동산 규제에 지식산업센터 대체 투자처로 눈길… 동탄테크노밸리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분양 관심
  • 이송훈
  • 승인 2019.11.14 08: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지난 6일 국토교통부가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를 공식 발표하면서, 정부의 주택 위주 부동산 시장 규제 정책기조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로운 수익형부동산이 반사이익을 누리는 분위기다. 여기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2년 만에 역대 최저 수준인 1.25%로 낮춰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관심도 더 높아질 것으로 점쳐진다.

특히 상업시설이나 지식산업센터 등 비주택 상품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같은 상품들은 안정적인 임대수익과 함께 향후 부동산 가치 상승까지 노릴 수 있어 지속적인 관심을 받아왔는데, 정부의 부동산 시장 규제가 이어지며 주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동탄테크노밸리 내 초대형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동탄테크노밸리 내 초대형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이렇게 지식산업센터나 상업시설 등에 대한 투자심리는 커지고 있지만, 공급량이 많아지면서 투자상품을 고르는데 어려움이 겪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부동산 전문가들은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배후수요나 접근성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하면서, 이 같은 조건을 갖춘 상권의 대표적인 사례로 동탄2신도시에 조성되는 초대형 산업 클러스터 ‘동탄테크노밸리’를 꼽고 있다.

동탄테크노밸리는 총면적 155만 6,000여㎡로 판교테크노밸리(66만1000㎡)의 약 2.3배에 달하는 수도권 최대 규모 산업클러스터다. 배후로는 삼성전자 화성∙기흥∙수원사업장을 비롯해 두산중공업, 한국3M 등 대기업 업무단지를 끼고 있어 다양한 협력업체 낙수효과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동탄테크노밸리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는 지식산업센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이 바로 그 것인데,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1, 2, 3, 4, 5블록에 지하 4층~지상 20층 규모로 조성된다. 섹션 오피스 약 1,700개 호실과 기숙사 418실, 상업시설로 이뤄지게 되며 주차대수는 법정 대비 186%인 1,671대를 확보했다. 연면적은 23만 8,615㎡으로 공인축구장(면적 7,140㎡) 33개를 이어 붙인 크기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이 추구하는 컨셉은 미국 뉴욕 맨해튼을 중심으로 뉴미디어 콘텐츠 기업 및 스타트업이 모인 지역을 일컫는 ‘실리콘앨리(Silicon Alley)’다.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세계적인 기업이 된 IT 기업들의 업무 환경과 생활, 분위기지 모두 지식산업센터에 적용하는 것이 목표다.

이에 따라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특색 있는 지식산업센터로 조성 될 계획이다. 제조형과 업무형으로 나눈 실속 있는 섹션오피스 구성을 진행해, 제조형 오피스의 경우 5.7m의 높은 층고와 4방향 자연환기로 통풍이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아울러 업무형 오피스는 테라스형 설계를 적용해 실수요자들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도록 했다.

또한 공유오피스와 세미나실, 북카페, 다목적체육관, 옥상정원 및 피트니스센터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마련하고, 풍부한 녹지공간을 통해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으며, 각 호실의 공기질 파악이 가능한 삼성전자 시스템에어컨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개선, 최적의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원활한 교통여건을 통해 물류 이동 및 임직원의 출퇴근여건이 중요한 지식산업센터의 특성을 살렸다. 기흥IC, 기흥동탄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으며,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도 연계해 이용할 수 있다. 이런 교통 입지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부지 내 3개면에 차량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설계했고, 일부 호실에는 드라이브인 시스템도 적용했다.

지식산업센터와 함께 들어서는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은 뉴욕 거리의 그래피티 아트와 레드브릭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한 입구에 대형 미디어 파사드 2개를 설치했는데, 자유로운 뉴욕 거리를 테마로 조성된 상업시설에서 메인 광장 공간 및 미디어 파사드를 활용한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여 365일 즐거움이 끊이지 않는 지역 랜드마크 상업시설로 자리잡는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재 멀티플렉스 영화관 씨네Q(큐)와 볼링연습장 등 키 테넌트 입점이 확정되었으며, 추가로 대형 서점 등의 시설도 입점이 진행 중으로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견본주택은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마련되어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견본주택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했으며, 갤러리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