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정부가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온갖 부동산 규제를 주택시장에 집중하고 있는 반면 수익형 부동산은 비교적 규제를 받지 않아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상황이다. 수익형 부동산에서도 지식산업센터는 스타트업이나 청년창업이 증가세로 인해 인기가 치솟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올해 지식산업센터 승인 건수는 3분기 만에 역대 최다 건수를 경신해 더욱 화제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지식산업센터 현황에 따르면 올해 전국 지자체 및 관리기관에서 승인을 받은 지식산업센터의 건수는 총 118건으로, 이는 기존 최다 승인건수인 지난해 117건보다 높은 수치다.

과거 아파트형 공장으로 불렸던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다시 커지고 있는 것으로, 이 같은 지식산업센터의 인기 상승에는 최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6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1.50%에서 0.2%포인트 인하했다. 기준금리 1.25%는 역대 최저치에 해당되며, 이에 따라 금융 전문가들은 시중 은행들도 대출 금리를 낮추는 ‘저금리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이러한 저금리 기조와 정부의 지속적인 주택 시장 규제 강화 상황에서 반대급부로 배후수요와 입지, 외관 등이 특화된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대표적인 건물 외관 특화설계로 꼽히는 ‘미디어 파사드’에 대한 관심이 크다.

미디어 파사드는 건물 표면에 조명 시설이나 디스플레이를 이용해 이미지나 정보를 띄우는 것으로, 국내의 대표적인 미디어 파사드로는 서울역 앞에 위치한 ‘서울 스퀘어’의 건물 전면이 꼽힌다. 건물 전면 전체가 미디어 매체로 활용돼 정보 전달과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동시에 구현했다.

이렇게 미디어 파사드 등 특화 설계가 반영된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동탄2신도시에 분양을 앞둔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해당 지식산업센터도 미디어 파사드를 설치, 운영할 계획이어서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축구장 33배인 연면적 23만 8,615㎡ 규모로 준공되며 지하 4층~지상 20층에 제조∙업무형 지식산업센터와 스트리트형 상업시설, 기숙사가 함께 들어선다. 주차공간은 법정대비 186%인 1,671대를 확보했다. 또한 상업시설 전면에 대형 미디어 파사드 2개를 설치, 운영해 유동인구 확보와 집객 향상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이 들어서는 동탄테크노밸리는 총 면적 155만 6,000여㎡로 판교테크노밸리(66만 1,000㎡)의 약 2.3배에 달하는 규모로 수도권 최대 산업클러스터다. 해당 지식산업센터 인근에는 삼성전자 나노시티, 두산중공업, 3M 등 국내 대기업들이 가까워 협력업체들의 배후수요도 우수하다.

'실리콘 앨리(Silicon Alley)'란 미국 뉴욕 맨해튼을 중심으로 뉴미디어 콘텐츠 기업 및 스타트업이 모인 지역을 일컫는 말로 IT산업의 메카로 각광받는 곳이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실리콘 앨리를 모티브로 삶과 일을 균형 있게 누리는 뉴욕의 컨셉 ‘워크 앤 라이프’를 지식산업센터 설계와 공간 조성에 반영했다.

특히 업무 공간을 업무형 오피스와 제조형 오피스로 분리해 특화 설계했다. 업무형 오피스의 경우 공용복도와 테라스를 적용해 근로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제조형 오피스의 경우 5.7m의 높은 층고와 4방향 자연환기 시스템을 적용, 공기 순환에 중점을 뒀다.

이와 함께 해당 지식산업센터에 조성되는 커뮤니티 시설도 우수하다. 세미나실과 북카페, 다목적구장, 메일룸, 옥상정원 등이 있어 근무자들의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했고, 사물인터넷(IoT)과도 결합해 스마트한 업무환경을 만들었다.

지상 1~2층에 마련되는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은 뉴욕 브루클린 거리의 분위기를 연상시키는 레드브릭, 그래피티 등의 디자인을 적용한 스트리트몰로 들어선다. 미디어 파사드 설치와 더불어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대형 볼링장 입점도 계획되어 있는 만큼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는 365일 상권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통팔달 교통망도 강점이다. 해당 지식산업센터 인근에 있는 기흥IC와 기흥동탄IC을 이용하면 경부고속도로로 바로 진입할 수 있으며 용인서울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로 타 도시의 이동이 편리하다. 동탄역에는 SRT,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가 있어 서울 접근성도 우수하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견본주택은 한미약품 뒷편인 경기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마련되어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견본주택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했으며, 갤러리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