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SI 월드 기업’ 10년 연속 선정

[비지니스코리아=정민희 기자] S-OIL은 22일 ‘2019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이하 DJSI) 컨퍼런스’에서 10년 연속으로 DJSI 월드 인증패를 받았고, 같은 날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주관한 ‘2019년 ESG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지배구조 최우수기업상을 받았다.

세계적 권위의 DJSI평가에서 ‘월드(World)’ 부문에 10년 연속 선정된 것은 아시아 지역 정유사 중 S-OIL이 유일하다. 국내기업 가운데에는 S-OIL을 포함하여 단 19개 기업만이 2019년 DJSI 월드 지수에 편입되었다. 또한 S-OIL은 환경·사회적책임·지배구조를 평가하는 ESG 우수기업상이 제정된 2011년 이후 7번이나 수상 기업에 선정되었다. 올해 ESG우수기업에는 S-OIL을 포함하여 총 13개 기업만이 선정되었다.

에쓰-오일 DJSI 월드 인증패 수상 사진
에쓰-오일 DJSI 월드 인증패 수상 사진

이 같은 일련의 성과에 대해 업계에서는 ‘비전 2025’를 기치로 내걸고 지속가능경영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S-OIL의 꾸준한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는 평가다. S-OIL은 글로벌 경쟁력을 바탕으로 윤리 경영,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좋은 기업’이 되자는 경영철학으로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해 왔다.

특히 후세인 알-카타니 CEO는 투명경영에 대한 각별한 의지를 내보이고 있다. 알-카타니 CEO는 지난 6월 취임사를 통해 “에쓰오일의 투명한 기업 지배구조는 경쟁력, 정도 경영의 원천이자 안정적인 장기 성장의 전제조건이다”고 강조하고 “앞으로도 이사회와 경영진의 명확한 역할과 책임 분리, 견제와 균형의 원칙을 바탕으로 회사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균형있게 반영하는 의사결정 그리고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권리를 보호하는 확실한 통제 시스템을 통해 투명한 기업 지배 구조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겠다” 밝힌바 있다.

S-OIL 관계자는 “DJSI 월드 기업 10년 연속 선정과 ESG 우수기업 선정은 S-OIL이 글로벌 수준의 경영 투명성을 바탕으로 사회와 조화를 이루며, 이해관계자의 기대사항을 경영활동에 충실히 반영해 온 노력이 국내외 기관들로부터 인정받은 것임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S-OIL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경쟁력 있고 존경 받는 에너지·화학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는 비전 2025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사명감을 가지고 지속가능경영을 선도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