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식당 수요 99%까지 예측한 연세大팀과 AI기반 퍼스널 스타일링 사업 제시한 고려大팀 각각 1등 수상

[비지니스코리아=정석이 기자] 삼성SDS는 14일 삼성SDS 잠실캠퍼스에서 ‘브라이틱스 아카데미(Brightics Academy)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공모전은 삼성SDS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브라이틱스 스튜디오’ 확산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진행한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이다.

브라이틱스 스튜디오는 대용량 데이터 분석 플랫폼 브라이틱스 AI의 오픈소스 버전으로, 비전문가도 머신러닝 등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기능을 별도 코딩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분석 플랫폼이다.

이번 공모전은 △데이터 분석 △데이터 사업기획 부문에 경영학, 생명공학 등 다양한 전공의 대학생 1,253명이 개인 또는 팀 자격으로 참가했다.

데이터 분석 부문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7월까지 일 평균 3000여 명이 이용하는 삼성SDS 사내식당 이용 데이터를 브라이틱스 스튜디오로 분석해 각 메뉴별 수요량을 가장 정확하게 예측한 팀을 선발하는 분야이다.

이 부문 1등은 평균 90% 정확도의 수요를 예측한 연세대학교 ‘501호 사람들’팀(김재원∙민경하∙손진석∙조예린∙김미소)이 차지했다.

이 팀은 제공된 사내식당 이용 데이터 외 날씨, 기온, 미세먼지량, 직장인의 예상 휴가일 정보를 추가로 분석해 특정일에 비빔밥을 먹는 직원수를 99%까지 맞혔다. 이러한 수요 예측은 식자재 낭비와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데 활용될 수 있다

또 데이터 사업기획 부문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데이터를 브라이틱스 스튜디오로 분석해 사업 아이디어를 내는 분야이다.

이 부문에서 1등을 수상한 고려대학교 ‘제가탑할게요’팀(유재형∙신일규∙현예성∙최성웅∙강호석)은 의류 데이터베이스와 과거 구매이력 등을 AI 기술로 분석해 개인 스타일리스트 역할을 해주는 사업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삼성SDS는 2개 부문 12개 수상팀에게 총 3,4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1등팀 전원에게는 4주간의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윤심 삼성SDS CTO(부사장)는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많은 대학생들이 브라이틱스 스튜디오를 활용해 데이터 분석에 더욱 쉽게 다가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