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까지 1조 5,000억 달러 규모 성장 전망

[비지니스코리아=윤영실 기자] 현대차그룹이 미래 교통 수단인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관련 조직을 신설하고 미 항공우주국(NASA) 출신 외부인재를 영입했다.

현대차그룹은 도심용 항공 모빌리티 핵심기술 개발과 사업추진을 전담하는 'UAM(Urban Air Mobility) 사업부'를 신설하고 NASA 항공연구총괄본부장 출신 신재원 박사를 사업부 담당 부사장으로 영입했다고 30일 밝혔다.

신재원 부사장은 미래항공연구와 안전 부문 전문가로 NASA에서 30년간 축적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에 선제적으로 진입해 시장을 선점하는 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신재원 부사장
신재원 부사장

우선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 조기 진입을 위한 전체적인 로드맵을 설정, 항공기체 개발을 위한 형상설계와 비행제어 소프트웨어, 안전기술 등 핵심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한다.

신재원 부사장은 항공안전과 항공교통 관제기술 분야에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항공기체 개발 이외에도 항공 인프라와 항공 관제체계 등 종합적인 교통체계 관점에서 시장에 접근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여기에 현대차그룹은 배터리와 모터, 경량소재, 자율주행 등 자동차 제조 핵심기술을 UAM사업에도 적극 활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진행한다.

신재원 부사장은 1989년 NASA 산하 글렌리서치센터에 입사, 항공안전과 항법 시스템 연구개발을 담당했다. 1998년 글렌리서치센터 항공안전기술개발실장을 비롯해 2001년 항공연구본부장을 역임한후 2004년 NASA 워싱턴본부 항공연구총괄본부 부본부장으로 승진해 차세대 항공 운송 시스템 개발을 선도했다. 이어 2008년에는 NASA 최고위직인 항공연구 총괄본부장을 맡아 항공연구와 기술개발을 관리하는 최고 위치에 올랐다.

신재원 부사장은 플라잉카와 무인항공시스템, 초음속 비행기 등 미래항공 연구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했다.

특히 미국 연방항공청(FAA)을 비롯한 구글, 우버, 보잉, GE,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끌어내 저공비해용 교통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도심 항공 모빌리티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리더 중 한명이다,

현대차그룹은 UAM사업 추진을 통해 인구 1,000만 명 이상 메가시티 거주자들의 이동 효율성과 물류비용 증가 등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에게 이동의 자유로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인항공기(PAV), 전기수직이착륙(eVTOL), 에어택시 등으로 호칭되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는 항공기와 달리 수직으로 이착륙이 가능해 사람의 이동뿐만 아니라 물류에서도 활용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드론(무인항공기)을 활용한 도심 배송은 조만 간에 시장에 출현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2040년까지 UAM 시장 규모는 1조 5,0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미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에는 보잉과 에어버스, 아우디 등 항공기 및 자동차 제작사뿐만 아니라 구글과 우버 등 세계적인 기술기업과 아마존, DHL, UPS 등의 전자상거래와 물류기업, 170여 개의 기술 스타트업들이 항공기체 개발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는 지난 100년간 발전해온 항공산업과 자동차산업은 물론 도심 교통체계에서도 완전히 새로운 혁신을 가져올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분야"라며“현대차그룹은 인류가 지금까지 실현하지 못했던 혁신적인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고 전했다.

신재원 부사장은 "NASA에서 최첨단 항공기체와 추진, 안전, 항법 분야 등 다양한 항공 분야를 연구하고 관리하며 소중한 경험을 쌓았다"며 "이제 현대차그룹

에서 도심 항공 모빌리티 사업을 구체화할 수 있는 책임을 맡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신설된 UAM사업부를 통해 비행체와 핵심기술을 개발해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이 업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