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간 41만명의 사업자와 창작자 지원한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비지니스코리아=정석이 기자] 네이버는 서울 종로구에 스몰 비즈니스와 창작자를 위한 지원 공간인 ‘파트너스퀘어 종로’를 19일 공식 오픈했다. 서울 역삼, 부산, 광주에 이은 4번째 지원 공간이다.

네이버는 연내에 서울 홍대와 상수 지역에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파트너스퀘어’도 오픈할 예정이다.

네이버파트너스퀘어 종로의 1인영상 스튜디오
네이버파트너스퀘어 종로의 1인영상 스튜디오

그 동안의 파트너스퀘어는 사업자와 창작자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공간이었다면, 파트너스퀘어 종로는 신진디자이너, 창작공방 사업자 등 자신만의 개성과 철학을 바탕으로 상품을 자체 제작하는 사업자인 ‘스몰 메이커스’를 위한 전문 공간으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파트너스퀘어 종로에서는 창작과 실습이 동시에 가능할 수 있도록 11개 스튜디오를 마련했다.

또한 메이커스가 제품 창작과정에 영감을 받고,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도록 디자인 및 아이디어 서적과 패브릭이나 우드 등의 소재 샘플을 볼 수 있는 ‘디자인 라이브러리’와 메이커스를 위한 전용 업무 공간인 ‘오픈형 데스크’ 등도 제공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파트너스퀘어는 네이버 ‘프로젝트 꽃’을 실현하는 오프라인 성장 거점으로, 지난 6년간 41만명의 사업자와 창작자를 지원해왔다” 며 “파트너스퀘어를 통해 진행되는 교육, 컨설팅, 창작 스튜디오 등은 모두 사업자와 창작자가 디지털 경쟁력을 높여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돕는 네이버의 노력” 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프로젝트 꽃’은 사업자와 창작자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네이버의 철학이자, 사용자와의 약속이다.

실제로 파트너스퀘어가 해당 지역의 청년 창업과 사업자 소득 성장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 분석이 나왔다.

국민대학교 김종성 교수 연구팀이 네이버 파트너스퀘어를 사례로 ‘e커머스 창업 생태계에서의 청년층 스몰비즈니스’에 대해 분석한 결과, 파트너스퀘어 광주에서 교육 과정을 수강한 사업자는 교육을 받지 않은 사업자 대비 월 평균 670만원의 매출을 더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네이버 파트너스퀘어가 해당 지역의 2039 청년층 고용 증가에도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파트너스퀘어 종로의 메이커스 라이브러리
네이버파트너스퀘어 종로의 메이커스 라이브러리

김종성 교수 연구팀은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의 월별 고용통계자료를 파트너스퀘어 설립 기간 동안의 패널 형태로 가공하여 분석한 결과, 파트너스퀘어 설립과 청년층 취업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리포트에 따르면 ‘파트너스퀘어 부산’ 설립 후 2년 동안 평균 취업자수의 약 3% 상승해 지역 청년 취업자가 1만 7000명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광주 역시 ‘파트너스퀘어 광주’ 설립 후 1년 동안 평균 취업자수의 약 1.7%인 4천 5백명이 증가된 것으로 분석됐다.

네이버는 이 외에도 소상공인이 온라인을 통해 사용자들과 연결되고, 다양한 성장 기회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AI와 이를 적용한 스마트 도구 고도화에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는 온라인 쇼핑플랫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 결제 도구 ‘네이버 페이’, 판매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인 ‘비즈어드바이저’ 등을 통해 소상공인이 온라인 비즈니스를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또 오프라인 사업자와 온라인 이용자를 연결하기 위해 ‘예약’ 서비스뿐 아니라 ‘AI 전화’, 이용자가 모바일로 주문과 결제를 한번에 진행할 수 있는 ‘테이블 주문’도 시범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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