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하는 만큼 보상받는 리워드 디앱 ‘스낵(SNAC)’, 세계최초 신개념 보상시스템 적용

[비지니스코리아=김은진 기자] 블록체인 기술기업 ㈜시그마체인(Sigma Chain)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메인넷 ‘퓨처피아(Futurepia)’의 1호 디앱(DApp)인 블록체인 기반 SNS 메신저 ‘스낵(SNAC)’에 새롭게 런칭한 서비스 ‘포크’, ‘게임’, ‘동영상 광고’ 등 신개념 보상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구축, 런칭한다고 17일 발표했다.

탈 중앙화 SNS 플랫폼을 지향하는 ‘스낵’은 메신저와 뉴스피드 기능이 결합된 블록체인 기반의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메신저로서, 전 세계 40여개국의 20만명이 스낵의 오픈베타 테스트 사전 참가를 신청하여 화제가 되었다.

스낵의 신개념 미래예측! “YES or NO” 베팅 게임 ‘포크’
스낵의 신개념 미래예측! “YES or NO” 베팅 게임 ‘포크’(사진=시그마체인 제공)

현재 스낵은 피드(페이스북), 채팅(카카오톡)을 기본으로 베팅 3종서비스(베스트피드, 포크, 게임), 코인지갑, 마켓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향후 스낵은 음성톡, 번역, 영상라이브톡을 제공할 예정이며 위치기반 SNS(LBSNS, Location Based Social Network Service)로서 사업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에 ‘스낵’ 앱과 웹에서 세계최초로 동시에 런칭한 ‘포크’와 ‘게임’, ‘동영상 광고’ 서비스는 재미 요소와 함께 다양한 리워드(보상)으로 유저들과 함께 참여하고 공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한층 업그레이된 스낵을 즐길 수 있게 됐다.

그 중 “스낵의 신개념 미래예측!” ‘포크’는 “YES or NO, 둘 중 하나만 콕 찍어라” 베팅 게임이다. 정치, 화제인물, 각종 이슈 등에 대한 의견들로 포크를 이용자가 직접 만든다. YES or NO 둘 중 한곳에 베팅 후 리뷰를 달아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알아볼 수 있는 이슈메이커 게임이다.

“방탄소년단 동반 입대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Yes? No?”

“대중교통 경로우대를 70대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 Yes? No?”

베팅 기간동안 YES or NO 한쪽의 베팅 금액이 크고 베팅 참여자가 많은 쪽이 승리하는 방식이다.

스낵 ‘도전! 레고’에서 처음 선보이는 ‘후르츠팡팡’ 게임도 런칭했다. 회차 당 랭킹 등수를 나누고 수익을 분배하기 때문에 함께 즐거운 게임도 하고 보상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향후 다양한 게임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스낵’은 업계최초로 동영상을 올리는 사용자 그리고 동영상을 시청한 사용자가 모두 공평하게 1:1로 수익을 나누어 갖는 ‘동영상 광고’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는 동영상을 시청하는 사용자에게 수익이 분배되는 시스템으로 SNS 최초, 블록체인 업계 최초다.

수익 배분이 적고 복잡한 유튜브, 보상이 없는 페이스북 등 기존의 SNS와 달리 스낵은 업로더와 시청자간 1:1의 공평한 수익 구조가 최대장점이다. 유튜브를 통한 수입 창출이 가능해지자 인플루언서가 탄생하고 유튜버가 선호직업으로 떠올랐지만 사실상 수익을 창출하는 유저는 많지 않다는 게 한계인 반면, 스낵의 ‘동영상 광고’ 서비스는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공평하게 가져가는 민주적인 시스템을 구축해냈다.

곽진영 시그마체인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SNS 메신저 ‘스낵(SNAC)’에 ‘포크’, ‘게임’, ‘동영상 광고’ 등 신규 리워드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도입했다”며, ”스낵의 가장 큰 특징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이를 추천하는 회원 모두에게 정확하게 보상을 지급하는 ‘보상 시스템’을 가졌다는 것이다. 수익을 생태계 구성원과 모두 공정하게 나눈다는 블록체인의 핵심 정신을 시스템으로 구현했다”고 밝혔다.

유저들은 스낵앱을 통한 여러 경로와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면서 스낵을 보상 받을 수 있다. 회원가입(2,000스낵, 최초 1회), 해시태그 (500스낵, 가입 입력시 최초 1회), 친구 초대(1,000스낵, 무제한), 발자국(100스낵)을 비롯해 콘텐츠 제작 및 광고 시청, 베팅, 투표 등의 활동 시에 지급된다.

또한 피드를 작성한 콘텐츠 제작자는 무제한으로 좋아요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피드를 열람하는 참여자는 좋아요를 누르기만 해도 1일 10회에 한해 총 100스낵 보상을 받는다.

사용언어는 현재 한국어, 영어, 일본어, 베트남어 등 4개 국어를 지원 중으로, 추후 늘어날 전망이다.

곽진영 대표는 ”스낵은 기여한 만큼 수익을 정확하게 나눈다. 메신저 회원 모두에게 활동 기여도에 따른 공정한 보상을 지급하는 민주적인 시스템이 특징이다”며, “스낵 앱 공식 런칭 전까지 더욱 많은 유저가 즐길 수 있도록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를 구축하고 기능과 보상 시스템 등을 체계적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마케팅 전문업체 시맥스미디어와 정식 사업파트너 계약을 체결한 바 있는 시그마체인은 지난해 9월 시그마체인 메인넷이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부터 30만 TPS(초당 거래량)의 트랜잭션 처리 성능을 공식 인증 받으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한편, 시그마체인은 4차산업 전문 액셀러레이터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으로부터 10억 규모 프리A 투자 유치에 성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