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Tx-4Rx’ MIMO 지원하는 'Active 안테나' 기술 세계 최초 적용

[비지니스코리아=윤영실 기자] SK텔레콤은 실내 5G 속도를 2배 향상시키고 지하철·쇼핑몰 등 데이터 사용 밀집 지역의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산할 수 있는 '5GX 인빌딩 솔루션' 개발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자사 ICT기술센터 내 국내 중소 장비 제조사들과의 협력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기술 개발 및 최종 성능 검증을 완료했으며, 분당사옥 상용망에 '5GX 인빌딩 솔루션’을 시범 적용했다.

이 솔루션은 올해 3분기 이후부터 상용망에 본격 적용된다.

SK텔레콤 구성원들이 분당사옥 5G 기지국에 '5GX 인빌딩 솔루션’을 적용해최종성능 검증을 하고 있다.
SK텔레콤 구성원들이 분당사옥 5G 기지국에 '5GX 인빌딩 솔루션’을 적용해 최종성능 검증을 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솔루션에는 '4Tx-4Rx’ MIMO(다중 입출력, Mutiple-input and multiple-output)를 지원하는 'Active 안테나' 기술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4Tx-4Rx’ MIMO기술을 활용하면 소형 실내 기지국인 ‘5G 스몰셀’에 데이터 송수신용 안테나를 각각 4개 탑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존 각각 2개의 송수신 안테나를 갖고 있는 '2Tx-2Rx’ MIMO 기술 대비 데이터 전송속도가 약 2배 빨라 실내에서도 기가(Gbps)급 속도를 즐길 수 있다.

또 기지국이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처리 용량도 LTE 대비 최대 16배까지 늘어나 지하철이나 쇼핑몰 등 인구 밀집 지역에서도 지연 없이원활한 5G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지난 5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스몰셀 어워드(Small Cell Award) 2019'에서 세계 최초 3.5GHz 대역 RF 중계기개발 공로를 인정 받아 수상하는 등 국제적으로 5G 인빌딩 기술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다.

박종관 SK텔레콤 5GX랩스장은 “5G 시대가 본격화되면 총 트래픽의 80%가 실내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전파가 닿기 힘든 실내나 지하철 등 인구가 밀집된 지역에서도 고객들이 끊김 없는 고품질의 5G 서비스를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