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정민희 기자] 천재적인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도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였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화제다. 킹 런던 대학의 연구 교수인 마르코 카타니(Catani) 교수는 최근 신경학 분야 저명 학술지 ‘브레인’(brain)에 출판된 논문에서 이러한 가설을 뒷받침하는 주장을 펼쳤다.

ADHD란 주의력 부족과 산만한 행동,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행동장애이다. ADHD는 주로 아이들에게 흔하며, 가만히 앉아서 학업이나 과제에 집중하기 어려워하며 학교 교실에서 돌아다니거나 수업 중에 다른 아이에게 말을 걸고 잡담을 하고는 한다. 부주의하여 물건을 잘 잃어버리고 다른 아이들의 말에도 집중하지 못하여 교우관계에도 영향을 주고, 이런 아동들은 가정이나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고 성인이 되어서까지 방치될 경우 성인 ADHD로 발전하여 사회적응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처럼 학령기 아이들, 성인에게 여러 가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장애의 일종인 ADHD가 천재적인 예술가로 알려진 다빈치에게도 있었다니 일반인 입장에선 선뜻 납득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에 대해, 이번 연구를 주도한 카타니 교수는 다빈치도 어려서부터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것이 다빈치 전기 작가나 문헌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다빈치가 잠을 거의 자지 않고 밤낮으로 창작활동에 몰두했던 점들도 ADHD를 가진 사람들과 유사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카타니 교수는 간접적인 증거로써 가 왼손잡이이면서 난독증(dyslexia)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기능 발휘에 우뇌를 활용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점 등을 근거로 그가 ADHD를 가졌을 가능성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다빈치의 ADHD가 그의 예술적 창의성과 천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두뇌훈련 전문가인 수인재두뇌과학 잠실센터 박도현 소장은 “ADHD 아동의 경우 창의성이 더 높다는 일부 연구결과들이 있다. ADHD인 사람들이 일반적인 상식과 한계에 구애받지 않는 소위 확산적 사고를 한다는 증거들이 있으며, 이러한 성향은 창의성 발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창의성을 위해 ADHD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도 무방한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다. 이에 대해 박도현 소장은 “창의성의 발휘는 여러 단계를 거쳐 발현되는 능력이기 때문에 단순히 상식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사고를 한다고 해서 높은 창의성이 발현되는 것은 아니다. 자유로운 사고로 만들어낸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기 위해서는 높은 주의집중능력도 요구된다. 따라서 ADHD가 있는 아동들의 자유로운 사고는 격려하되 주의집중력을 개선 시킬 수 있는 개입도 반드시 필요하다” 고 말한다.

부작용 없이 ADHD 아동들의 주의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훈련이 있다. 뉴로피드백 훈련은 뇌의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의 원리를 이용하며, 훈련자의 경험에 따라 뇌의 활동을 변화시켜 뇌기능의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첨단 훈련 기법이다. 즉, 두뇌의 특정 주파수 영역을 억제 혹은 강화시킴으로써 두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훈련을 말한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주의집중력이 높을 때 나오는 뇌의 신호는 훈련자에게 긍정적인 보상을 주어서 강화시켜주고 주의집중력이 떨어질 때 나오는 뇌의 신호는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어서 억제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반복훈련을 거치면 두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효과는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

비약물 두뇌훈련 전문기관인 수인재두뇌과학은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언어와 사고’ 실험실의 연구협력기관이자 한국뇌파신경학회의 공식회원사로 최첨단 과학기술에 근거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수인재두뇌과학은 고객성원에 힘입어 8월 한달 간 고객감사 할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이벤트는 수인재두뇌과학 전 지점에서 동시 진행되며 초기 검사료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이벤트이다.

수인재두뇌과학은 분당센터, 평촌센터, 동탄센터, 목동센터, 잠실센터를 직영으로 운영하면서, 우수품질인증의 검증된 장비들을 기반으로 ADHD, 틱장애, 학습장애, 정서장애, 발달장애 등에 대해 개개인에게 적합한 훈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