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흑자 6.6조로 1년전 대비 56% 감소…전분기보다는 소폭 증가

 

[비지니스코리아=윤영실 기자] 삼성전자가 올 2분기에 분기 영업이익 6조원대는 지켰지만 양대 '주력' 사업인 반도체와 스마트폰 부문의 부진이 겹치면서 1년 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영업이익을 올렸다.

작년에 50%를 훌쩍 넘었던 반도체 영업이익률이 겨우 20%를 웃돌면서 수익성도 급격히 떨어지면서 반도체 사업의 흑자는 3조원대에 그쳐 최근 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다만 디스플레이 패널 사업과 CE 부문의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실적은 개선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2분기(4~6월) 연결 기준 확정 실적으로 매출 56조1300억원, 영업이익 6조6000억원의 실적으로 올렸다고 31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 5일 발표한 잠정 실적(매출 56조원·영업이익 6조5000억원)보다 다소 높아진 수치다.

매출은 전분기(52조3900억원)보다 7.1% 늘었으나 지난해 같은 기간(58조4800억원)에 비해서는 4.0%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지난해 같은 기간(14조8700억원)보다 무려 55.6% 줄었으나 전분기(6조2300억원)보다는 5.8% 증가했다. 역대 최고기록이었던 지난해 3분기(17조5700억원)와 비교하면 3분의 1수준이다.

매출에서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하는 영업이익률은 11.8%로, 전분기(11.9%)보다 더 떨어졌다. 지난 2016년 3분기(10.9%)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상반기 전체 실적을 살펴보면 삼성전자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총 108조5100억원으로 전년 대비 8.85%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2조8300억원으로 1년 전보다 57.95% 급감했다.

주력인 반도체 사업의 이익 급감이 2분기 실적에 '치명타'였다. 반도체 사업은 메모리 시장의 업황 약세가 지속되며 분기 영업이익이 3조원대에 그쳤다. 2분기 반도체 사업은 매출 16조900억원, 영업이익 3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반도체 사업의 영업이익은 삼성전자가 10분기 만에 이익 최저치를 기록했던 지난 1분기의 반도체 사업 영업이익(4조1200억원)보다도 7000억원 이상 낮았다.

지난 1분기 반도체 편중에 따른 부작용이 현실화된데 이어 상황이 더욱 안좋아진 셈이다.

반도체 영업이익률은 21.1%로, 역대 최고치였던 지난해 1분기(55.6%)는 물론 전분기(28.5%)에도 못 미쳤다. 지난 2014년 2분기(19.0%) 이후 5년 만에 가장 낮은 것이다.

그러나 SK하이닉스의 2분기 영업이익률이 9.9%에 그쳤다는 점을 감안하면 최악의 메모리 시황에도 불구하고 '기술 초격차'와 탁월한 제품 포트폴리오 덕분에 비교적 '선방'했다는 평가도 나왔다.

삼성전자는 주요 데이터센터 고객사의 구매 재개와응용처 전반의 고용량화에 따라 수요가 증가했지만, 전반적인 업황 약세가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올레드 판매 호조와 함께 일회성 수익까지 더해지면서 75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한 분기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업계에서는 미국 애플이 아이폰 판매 부진 탓에 삼성 플렉서블 올레드 패널을 제때 '소화'하지 못한 데 대해 일정 부분 책임을 지고 '보상금'을 지급한 것으로 추측했다.

중소형 패널은 FoD, 홀 디스플레이와 같은 차별화 기술에 기반한 OLED 패널 판매 확대로 가동률이 개선돼 전분기 대비 수익이 증가했다.

대형 패널은 판가 하락은 지속됐으나, 초대형·초고해상도 TV, 커브드 모니터 등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와 원가 경쟁력 강화로 수익이 전분기 대비 소폭 개선됐다.

스마트폰 등 IM(IT·모바일) 부문은 매출 25조8600억원과 영업이익 1조5600억원(작년 동기 대비 41.6% 감소)을 각각 올렸다. 갤럭시S10 시리즈 판매가 예상보다 적었고 마케팅 비용이 증가하면서 실적이 기대에 못 미쳤다.

그러나 소비자가전(CE) 부문은 신제품 QLED TV 판매 호조와 LCD 패널 가격 하락 등에 힘입어 매출 11조700억원에 7100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면서 1년 전(5100억원)보다 많은 흑자를 냈다.

TV 사업은 QLED∙초대형 등 프리미엄 TV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시장 가격경쟁 심화로 영업이익이 소폭 감소했다.

생활가전 사업은 계절적 성수기 아래 에어컨과 건조기 판매량이 증가하고 냉장고, 세탁기 등 주력 제품의 수익성이 개선돼 실적이 큰 폭으로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2분기에 반도체 사업의 경우 데이터센터 고객사 구매 재개와 모바일 고용량화에 따라 수요가 일부 회복됐다"면서 "하지만 주요 고객사의 재고 조정 등에 따른 전반적인 업황 약세와 가격 하락세가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무선 사업의 경우 중저가 제품 판매 확대로 스마트폰 판매량은 늘었으나 플래그십 제품 판매 둔화와 중저가 제품 경쟁 심화, 마케팅 비용 등으로 수익성이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부품기술 혁신과 5G 리더십을 제고하는 등 주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시스템반도체·인공지능(AI)·전장 등의 분야에서 미래 기술에 대한 투자도 지속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 2분기에 총 6조2000억원의 시설투자를 집행했다고 밝혔다. 사업별로는 반도체 5조2000억원, 디스플레이 5000억원 수준이었다. 올 상반기 전체로는 총 10조7000억원이 투입된 것으로 집계됐다.

회사 측은 "올해 시설투자 계획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한 인프라 투자 중심으로 하반기에 집중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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