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거래조사국 나서 내달 중순까지, 휴비스측 ‘노코멘트’

 

[비지니스코리아=최문희 기자] 삼양그룹 계열 휴비스가 국세청으로부터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휴비스는 식품기업인 삼양그룹의 지주사 삼양홀딩스와 SK케미칼의 자회사인 SK신텍의 전략적 제휴로 지난 2000년11월 설립된 화학소재 전문기업이다.

10일 이투데이 등 매체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달 중순 서울지방국세청 국제거래조사국 요원들을 서울 강남구에 소재한 휴비스 본사에 투입, 대대적인 세무조사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내달 중순까지 진행될 휴비스에 대한 세무조사는 지난 2014년 이후 약 5년만에 실시되는 것이다.

이번 세무조사는 법인 세무조사를 전담하는 국세청 조사1국이 아닌 역외탈세 혐의 등을 조사하는 국제거래조사국이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세청 관계자는 매체에 “개별 기업에 대한 세무정보는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도 “법인 담당 조사국이 아닌 국제거래조사국이 조사에 나섰다면 결과적으로 역외탈세 혐의와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국세거래조사국은 기업의 해외 비자금 등 오너일가와 관련된 업무도 수행한다.

휴비스측은 매체를 통해 세무조사 여부에 대해 “알려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휴비스의 지난해 매출액은 1조2625억원으로 이가운데 해외매출은 7046억원으로 국내 매출의 2배에 달한다.

앞서 국세청은 지나 2014년 서울국세청 조사1국 요원들을 투입한 휴비스의 정기세무조사를 통해 법인세 등 30억원 상당의 세금을 추징한바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