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장비 유통 분야 신사업 진출로 기업 가치 극대화

[비지니스코리아=윤영실 기자] 유무선 종합 통신기업 세종텔레콤이 중고 정보통신(ICT)기기 유통사업에 진출한다.

세종텔레콤은 국내 중고 휴대폰 유통기업 '큐비즈' 경영권을 확보하는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법무법인 바른을 통해 추진된 이번 인수 건은 큐비즈의 1대 주주로서 경영 및 의결권을 확보한 뒤 중고 ICT기기 유통사업에 새로 진출하기 위한 것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큐비즈 이화식 대표(왼쪽)와 세종텔레콤 전략사업본부 임기채 부사장가 투자계약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큐비즈 이화식 대표(왼쪽)와 세종텔레콤 전략사업본부 임기채 부사장가 투자계약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큐비즈는 2007년 설립되어 중고 휴대폰 및 IT기기 유통 전문기업이다. 안정적인 매입 채널을 통해 중고 휴대폰을 수거한 뒤 디지털 포렌식 분야에서 인증 받은 데이터 완전 삭제 전문 프로그램 및 리프레시 플랫폼을 통해 재탄생한 중고폰을 국내외 다양한 유통처에 공급, 수출하고 있다. 2018년 기준 매출액은 약 275억 원이다.

이번 세종텔레콤의 투자로 큐비즈는 약 200억 원의 운영자금을 확보해 외국계 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국내 중고 휴대폰 유통시장에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확보한 투자금으로 보다 안정적인 중고 휴대폰 매입이 가능할 뿐 아니라 세종텔레콤이 보유한 안정된 플랫폼 기술 및 다양한 유통 채널과의 협력을 통한 사업 확대가 기대된다.

세종텔레콤은 큐비즈 인수로 품질 검증을 받은 중고 휴대폰을 자사의 알뜰폰(MVNO)서비스 ‘스노우맨’에 안정적으로 수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통신비 인하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국민들의 휴대폰 구매 부담도 해소해 정부 정책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임기채 세종텔레콤 부사장은 “중고 휴대폰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큐비즈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고 휴대폰 시장 1위 사업자 목표 달성과 더불어 셋톱박스, 라우터, CCTV, IoT 등 다양한 통신 장비를 취급하는 IT 전문 솔루션 유통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