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최문희 기자]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HRD는 전문 자격을 갖춘 승무원 배출을 위해 IATA항공승무원 국제공인자격증 취득과정(Airline Cabin Crew)과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과정을 6월 19일과 26일에 개강한다. 강의는 100% 온라인 과정으로 운영 중이며 고용노동부 HRD-Net에 등록된 근로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가 있다면 신청가능하다. 현재 사전신청을 받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항공업계에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곳이다. 항공서비스, 객실안전, 항공물류, 운임 등 항공조종과 항공통제를 제외한 전 분야를 관장하는 기관으로 '항공업계의 UN'으로 불리고 있다. 항공사 승무원 국제공인자격증 취득 과정은 총 46강으로 60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수료시 토픽코리아 국제항공교육원에서 발급하는 수료증을 수여한다. 이후 국제항공운송협회가 주관하는 자격시험을 통해 항공사승무원 국제공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항공사 승무원 채용에 도움이 된다.

강의를 수료하면 토픽코리아 국제항공교육원에서 발급하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이후 국제항공운송협회가 주관하는 자격시험을 통해 IATA항공사 승무원 국제공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특히 IATA항공승무원 국제공인자격증은 미국 델타항공 등 외항사에서 서류접수시 이 자격증의 소지여부를 체크하는 항목이 있을 만큼 외항사승무원 취업에 대단히 유리한 요소로 작용한다.

토픽코리아 국제항공교육원 관계자는 "항공승무원 국제공인자격증 과정은 스튜어디스로서의 자질, 객실 안전관리, 서비스 직무능력, 각종 비상상황 대응 매뉴얼 등을 학습하여 예비 승무원은 승무원 채용의 꿈을 실현하고 재직중인 승무원은 실무에서의 전문 능력 향상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며 “항공승무원 국제공인자격증 취득 과정은 대규모 항공사부터 저비용항공사, 외항사 승무원 채용 시 유리하게 적용되는 만큼 예비 항공사 승무원들이 해당 과정을 잘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시험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증시험이다. 성별, 연령 등 자격제한 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으며 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진행이 되고 있다. 직업상담사 2급 시험 일정의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홈페이지(Q-Net)에서 확인 가능하다.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은 연 3회로 이루어져 있으며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 1차 필기시험의 경우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총 다섯 과목을 평가하며 2차 실기시험은 직업상담실무를 평가하고 있다.

또한 국가공무원 공채 공고에서는 행정직, 직업상담직 응시자 중 직업상담사 1,2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5%의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을 확정했으며 한국고용정보원에서는 향후 10년간 8만8,000여 명의 직업상담사가 필요할 것을 예상하여 직업상담사자격증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토픽교육센터는 SBS“웃찾사”출신 개그맨 이수한과 “땡잡았어요”,“토닥토닥”트로트 가수 향기가 홍보대사이며 사단법인 한국이러닝기업연합회 회원사이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필한 교육전문기업으로 한국어교원 3급, 관광통역안내사, 사회복지사 1급, 청소년상담사 2급‧3급, 직업상담사 2급, 주택관리사, 국제무역사 1급, FAT 2급(회계실무), 전기기사(전기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산업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기사(건설안전산업기사)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안내와 수강방법은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 홈페이지 및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