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프리미엄에 어울리는 친환경 인텔리전트 오피스

[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대우건설은 지난 10여년 간의 광화문 생활을 마치고, 3일부터 을지로4가에 위치한 ‘을지트윈타워’에서 업무를 개시했다.

을지트윈타워는 지하철 2개노선(2,5호선)과 지하로 연결되어있어 CBD 내 오피스빌딩 중 대중교통이 가장 편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스마트 인텔리전트 빌딩이다. 준공인가는 지난 4월 말 받았다.

대우건설은 ‘㈜대우’ 그룹에서 분리된 2000년 서울역에서 내리면 누구나 한번쯤은 마주했던 ‘불이 꺼지지 않는 건물’ ‘대우빌딩(현 ‘서울스퀘어’ 빌딩)’의 주인으로서 첫 해를 맞이했다. 2008년 광화문사옥으로 이전한 후에는 국내외 건설시장의 급격한 변화와 대주주 변경 등의 경영환경 변화를 겪었으며, 이번에 10년간의 광화문 생활을 정리하고, ‘을지로시대’를 맞이하게 됐다.

조직간 시너지 극대화를 통해 혁신을 이끌어내기 위한 공간구성

대우건설은 지난해 신비전 ‘Build Together’ 선포를 통해 2025년까지 ‘Global Top 20’ 진입을 전략목표로 제시한 후 세부 과제를 점진적으로 수행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오랜 기간 준비한 ‘뉴푸르지오 론칭’을 선도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영속적으로 성장, 발전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번 신 사옥으로의 이전은 조직을 재정비하고 부서 및 본부 간 활발한 소통을 이끌어내 시너지 극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신 사옥 12층은 전체 공간을 미팅룸 등으로 조성해 직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최대한 이끌어내 조직의 혁신을 꾀하고자 했다.

최근 대우건설은 사외이사와 모든 경영임원들이 자사 주식을 취득하는 등 책임경영을 실천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실천하고 있다.

김형 대표이사는 직원들에게 보내는 담화문을 통해 “새로운 을지로시대를 맞이해 중장기 전략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핵심역량을 집중하고, 신성장 동력 발굴을 통해 회사의 미래를 준비하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등 사회적으로 존경 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린프리미엄(Green Premium)’ 구현된 을지트윈타워 사옥

‘을지트윈타워’는 연면적 약 146,000m2 지하8층 지상20층의 오피스건물로서 2개의 상층부 오피스타워와 이를 감싸며 받쳐주는 지상3층까지의 기단부 포디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문화집회시설 및 근린상가, 어린이집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을지로 4가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내에 위치한 건물은 모던한 인테리어와 최신 인텔리전트시스템 뿐만 아니라 포디움 남측 외벽에 조성된 벽면녹화, 지열발전, 남측 외벽 전체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시스템 등 ’건축물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녹색건축최우수 등급’을 획득해 대우건설이 표방하는 ‘그린 프리미엄(Green Premium)’에 걸맞게 건설됐다.

을지트윈타워는 사업진행기간 13년, 사업시행인가 후 약 5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됐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