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진출 확대 기대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왼쪽)이 20일 수드티사크 와타나비니드  태국도로공사 사장(오른쪽)과 협약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왼쪽)이 20일 수드티사크 와타나비니드 태국도로공사 사장(오른쪽)과 협약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한국도로공사는 태국도로공사(EXAT)와 도로 인프라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 체결은 두 기관의 기술교류, 고속도로 관리 경험 교환, 기관 간 전문가 파견 등을 통해 태국이 직면한 교통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태국도로공사는 급격한 경제성장에 따른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도로영업 정책개발 ∆교통체계간 통합정산시스템 ∆교통량 분산을 위한 다수의 터널 건설 등을 내부적으로 중점 검토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태국 고속도로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사업수요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해외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도로공사는 또 인도 고속도로청과 기술협력협약(MOC)을 체결했다.

인도 고속도로청은 고속도로를 관리하는 인도 최대 도로관리기관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우리 국내기업들의 인도 도로 건설, 유지관리, ITS(지능형교통관리시스템) 등 관련사업 진출에 대한 활로가 개척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우리의 고속도로 건설과 운영에 대한 경험이 태국 및 인도의 고속도로 인프라 사업 추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가 간 지속적인 관계구축을 통해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돕고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