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울산 CLX에 1조 이상 투자해 신설중인 공장

17일 SK그룹 최태원 회장(오른쪽 두 번째)과 박경환 울산CLX 총괄(오른쪽 첫 번째)이 SK에너지 울산CLX VRDS 신설 현장을 방문해 구성원들을 격려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
17일 SK그룹 최태원 회장(오른쪽 두 번째)과 박경환 울산CLX 총괄(오른쪽 첫 번째)이 SK에너지 울산CLX VRDS 신설 현장을 방문해 구성원들을 격려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

[비지니스코리아=윤영실 기자] 최태원 SK 회장이 17일 SK에너지 울산CLX 내 친환경 연료유 생산설비인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VRDS) 건설현장을 찾았다.

친환경 연료유 생산설비인 VRDS(Vacuum Residue Desulfurization)현장은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인 SK에너지가 2017년 11월부터 1조원 이상의 대규모 자본이 투입, 울산 CLX내 약 2만5400평부지에 건설중인 곳이다.

이 현장은 특히 SK의 경영화두인 사회적가치(SV, Social Value) 창출을 통한 BM혁신과 성장을 상징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이 공장은 일평균 38개 협력업체에서 온 2000여명의 인력이 투입돼 바쁘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공사는 이미 공기를 2개월 단축해 60% 가까운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공사가 마무리 되는 2020년 4월까지 연인원 76만5000여명이 투입되는 대규모 공사다.

SK에너지의 모기업인 SK이노베이션의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리포트에는 SK의 선제적인 친환경 연료유 생산을 위한 투자가 사업가치를 크게 높일 것이라는 분석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다.

국제해사기구 IMO에서 연료유의 황 함량을 2020년 1월부터 3.5%에서 0.5%이하로 규제하는 것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가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 내고 있다.

최 회장은 울산CLX VRDS 신설 현장에서 구성원들을 격려하고 안전시공을 당부했다.

최 회장은 특히 “VRDS에 대한 투자는 환경SV 추구를 통해 저부가 고유황 연료유의 레드오션에서 벗어나 고부가 저유황 연료유로 전환하면서 시장을 선도해 일자리 창출, 기업가치 제고 및 성장까지 이끌어 가는 블루오션 시프트의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SK그룹이 추진하는 SV에서 환경이 차지하는 분야가 큰 만큼 성공적으로 진척시켜 달라”고 주문했다.

SK그룹 최태원 회장(오른쪽 첫 번째)이 새로운 성장 전략으로 제시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성장’의 현장인 SK에너지 울산CLX VRDS 신설 현장을 방문해 구성원들을 격려하고 안전시공을 당부하고 있다.
SK그룹 최태원 회장(오른쪽 첫 번째)이 새로운 성장 전략으로 제시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성장’의 현장인 SK에너지 울산CLX VRDS 신설 현장을 방문해 구성원들을 격려하고 안전시공을 당부하고 있다.

실제 SK에너지가 투자하고 있는 VRDS 생산시설은 ▲황함량을 0.5%이하로 대폭 낮춘 친환경 연료유 생산 ▲공장건설 및 운영을 위한 일자리 창출 ▲차별적 우위의 기업가치 제고 ▲이를 통한 성장동력 확보 등 1석4조의 현장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이어 최 회장은 지난 3월 말 SK에너지와 울산시 간 체결한 ‘VRDS 지역 일자리 창출 양해각서’를 예로 들며 “VRDS 신설이 지역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울산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좋은 사례”라며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노력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 효과를 만들어 내고 이것이 선순환 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장에서 안전관리에 대한 설명을 들은 최 회장은 “성공적인 완공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우선해야 하는 것은 협력사 구성원을 포함, 공장 건설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구성원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행복현장을 만드는 것”이라며 “무사히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안전에 최고의 가치를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장에서 행복경영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최 회장은 “환경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대응은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해 회사와 구성원의 행복을 지속가능하게 만들 것이며, 이해관계자의 행복도 함께 증진시켜 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SK에너지는 2017년 하반기부터 친환경 SV경영의 일환으로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가 2020년 1월부로 전세계 선박 연료유 황 함량 규격을 기존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키로 한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투자를 단행했다. VRDS가 완공되면 국내 1위의 저유황 연료유 공급자로 도약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