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제역 도보 5분 …청약 통장 없이 접수 가능

[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효성중공업이 서울 서대문구 홍제3주택재개발구역에 선보인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가 16일 무순위 청약접수에 나서 주목된다.

최근 까다로운 청약제도의 돌파구로 불리는 무순위 청약접수는 청약통장, 가점 등이 필요 없으며 만 19세 이상의 조건을 갖추면 신청 가능하다. 또 세대주 및 거주지역 기준도 유연한 편으로 상대적으로 청약제약에서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1순위 당첨을 놓친 수요자들이 좋은 입지의 새 아파트를 분양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것이다.

지난해 정부가 내놓은 9.13 대책 및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으로 생겨난 무순위 청약 접수는 미계약, 부적격 등의 이유로 발생한 잔여 세대에 대해 금융결제원 인터넷 주택 청약시스템인 ‘아파트투유’를 통해 다시 분양신청을 받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무순위 청약은 2019년 2월 이후 모집공고가 승인된 단지부터 적용된다.

높은 청약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1순위에 마감된 곳이라도 일부 잔여세대는 생기기 마련이다. 정부의 규제 강화로 청약제도가 까다로워지면서 1순위 자격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부적격자가 나오는 사례가 최근 들어 다수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하철 3호선 홍제역이 약 500m 거리에 위치한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분양 당시 최고 경쟁률 57대 1을 기록하며 전 타입 1순위 당해지역 청약마감을 달성할 정도로 주택 수요자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 청약 통장이 많이 몰린 곳일수록, 청약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부적격자가 나올 확률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서울 역세권 아파트는 주택시장에서 가장 상승세가 뚜렷한 곳인 만큼 이번 무순위 청약 접수에 대한 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이 상당하다”며 “앞으로 서울 내 역세권 새 아파트 공급이 나오기 힘들다는 점에서 이번 무순위 청약은 최적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 역세권은 기본…학세권, 숲세권 모두 품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수요자 ‘눈길’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서울 서대문구 홍제3주택재개발구역(서울 서대문구 홍제3동 270번지 일대)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20층 18개동, 전용 39~114㎡ 총 1,116가구 규모다. 이중 419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단지는 지하철 3호선 홍제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한 초역세권 아파트다. 이에 서울 종로는 10분 대, 강남 주요지역은 30분 내로 이동 가능하다. 또 단지 주변에 위치한 내부순환로 홍제IC, 홍은IC를 비롯해 통일로를 이용한 차량이동에도 수월해 주목된다.

뛰어난 교육환경도 빼놓을 수 없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도보 5분 거리에 인왕초등학교, 도보권에 인왕중학교가 위치한 만큼 최적의 교육환경과 자녀들의 안전을 갖췄다. 자녀들의 학습분위기 조성에 알맞은 서대문 도서관 등도 가까이 위치해있는 점도 시선을 끈다.

단지 뒤편 인왕산 등산로를 시작으로 안산, 백련산, 홍제천 등의 인근에 위치한다. 이에 입주민들은 황사 및 미세먼지로부터 걱정을 덜 수 있으며, 건강관리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맛볼 수 있다. 또한 홍제역과 가까운 만큼 역 주변에 위치한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쉽게 이용 가능하며 유진상가과 인왕시장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단지 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이목을 집중시킨다. 단지 중앙 및 주민공동시설과 연계한 광장과 다양한 식재들이 조화를 이룬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했다. 또한 아이들을 위한 물놀이 공간 및 유아놀이터 공간이 조성되며 단지 내 피트니스, GX룸, 골프 연습장, 작은 도서관 등을 통해 운동과 여가를 즐길 수 있다.

현재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16일 무순위 청약접수에 이어 오는 22일 당첨자 발표, 23일과 24일 이틀 간 당첨자 계약을 견본주택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효성중공업이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와 함께 서울 노원구 공릉동 230번지에서 선보인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는 앞서 진행된 무순위 청약접수에서 총 3,835건이 접수돼 평균 61.8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다. 특히 84㎡A 타입은 2가구 모집에 730건의 접수가 몰려 365대 1의 최고 경쟁률을 보였다.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 3층∼지상 25층 15개 동, 전용면적 49∼84㎡ 1,308가구 규모로 지하철 6호선 화랑대역과 7호선 공릉역, 환승역인 태릉입구역이 도보 거리에 있는 ‘트리플 역세권’ 단지라는 점이 특징이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견본주택은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2가 192에 위치하며, 2021년 12월 입주 예정이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