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앤리서치 성인남여 1000명 대상 국민인식 조사

 

[비지니스코리아=김은진 기자] 5G 시대가 본격 시작된 가운데 소비자 10명 중 6명이 5G 이용 의향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5G 품질과 보안, 속도, 커버리지 측면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 결과 SK텔레콤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가 지난달 26일부터 사흘간 전국 20세~59세 미만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5G 서비스에 대한 국민인식을 조사한 결과, 1000명 중 635명(63.5%)이 `5G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얼리어답터 등 사용후기를 보고 결정하겠다`고 답한 인원은 269명2(6.9%), 96명(9.6%)는 이용할 의향이 없다고 응답했다.

5G 이용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 635명을 대상으로 ‘휴대폰 교체시기가 오지 않았더라도 5G 이용을 위해 휴대폰을 교체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는 302명(47.7%)이 교체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휴대폰 교체시기 때 5G를 이용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333명(52.3%)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5G를 이용하고 싶은 이유는 △`초고속 속도를 체감하고 싶어서`가 75.6% △`신기술을 남보다 먼저 사용하고 싶어서`가 38.6% △`고화질 동영상을 끊김없이 보고 싶어서`가 38.1%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이통사들이 잇따라 5G 마케팅에 나서면서 대부분의 소비자는 5G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00명 중 47.2%가 `5G에 대해 대략적으로 인지`한다고 응답했고, 37.3%가 `5G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는 모른다`고 답했다. `5G에 대해 구체적으로 인지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13.7%로였다. 1.8%의 응답자는 `5G를 처음 들어봤거나 모른다고` 응답했다.

5G와 연상되는 이미지로 '빠름·속도·초고속'이 65.8%로 가장 많았고, 이어 '가상현실'(4.4%), '자율주행'(3.1%), '사물 인터넷'(3.0%) 순이었다. 기대되는 5G 서비스를 물어보는 질문에는 57.1%가 '초고화질 동영상'을 꼽았다. 이어 '가상·증강현실' 41.0%, '사물 인터넷' 35.4%, '자율주행' 31.1%, '원격의료' 18.7%였다.

5G와 관련한 이동통신사별 이미지는 SK텔레콤이 대체적으로 가장 높았다. 5G 품질이 가장 믿음이 가는 회사에 대한 질문에 57.3%가 SK텔레콤이라고 응답했다. 이어 KT(29.3%), LG유플러스(13.4%) 순이었다.

5G보안이 가장 철저 할 것 같은 회사도 SK텔레콤이 58.8%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그 다음 KT가 28.8%, LG유플러스는 12.4%로 나타났다.

5G속도가 가장 빠를 것 같은 회사에 대한 질문에는 54.5%로 SK텔레콤이 1위를 차지했고, KT 33.3%, LG유플러스 12.2%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30대(61.3%)의 응답이 KT는 20대(42.0%)의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5G 네트워크 커버리지가 가장 뛰어날 것 같은 회사에 대한 질문 역시 52.4%가 SK텔레콤이라 답했고 KT가 어울린다는 응답은 34.0%, LG유플러스는 13.6%인 것으로 집계됐다.

5G 서비스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하는 산업군으로 '자동차 산업'이 23.5%로 가장 높았고, 이어 게임 산업 19.7%, 서비스 17.5%, 의료 분야 13.6%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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