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해경자청 제7대 청장 취임식에서  하승철 청장(앞줄  가운데)과 임직원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제공)
부산진해경자청 제7대 청장 취임식에서 하승철 청장(앞줄 가운데)과 임직원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부산진해경자청 제공)

[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25일 경자청 대회의실에서 제7대 청장 취임식과 제15주년 개청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20여개 입주기업 대표와 심상동 조합회의의장, 문승욱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김윤일 부산시 일자리경제실장 등 100여명이 참석하였다.

신임 하승철(54) 청장은 경남 하동 출신으로 부산대(행정학)를 졸업한 후 인제대에서 석사(행정학), 경상대에서 박사(행정학) 학위를 받았다. 1997년 지방행정고시에 합격하여 진주시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하였으며, 2009년 제18대 하동군 부군수, 2012년 인재개발원장, 2013년 도시교통국장, 2014년 경제통상본부장, 2015년 진주시 부시장, 2016년 경남도의회사무처장, 2018년 서부권지역본부장 등 경상남도의 요직을 두루 역임한 바 있다.

하 청장은 취임사에서 혁신성장 중심의 경자구역 패러다임 전환, Tri-Port 중심의 복합물류활성화, 성과 중심의 전략적 투자유치, 현장 중심의 소통행정 등의 조직비전과 메시지를 밝혔다. 이를 통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을 세계 최고의 물류·비지니스 중심지로, 다가오는 신북방·신남방 경제 체제의 핵심 거점이자 선두주자로 만들겠다는 포석으로 보인다.

한편 2004년 3월 출범하여 개청 15주년을 맞이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은 그동안 상전벽해라 할 만큼 눈부시게 발전했다. 지구개발은 96%이며, 기반도로 준공이 80%에 이르는 등 인프라 개발 사업을 완성단계까지 끌어 올렸으며, 부산항 신항과 국제공항, 배후철도와 촘촘한 도로망으로 이어지는 물류 Tri-port를 구축 하였다.

인프라 개발의 완성과 물류 Tri-port 구축은 국내외 유수한 기업들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으로 모여들게 했다. 그간 총 3조2천억 원의 외국인투자를 유치하였으며, 입주 기업은 약 1,600개 까지 늘어났고 이들 기업은 연간 18조6천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이 지난 15년간 대한민국 경제를 이끄는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해온 것이다. 이런 점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전국 경제자유구역 성과평가에서 최근 3년간 최우수상을 연속 수상하기도 했다.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관계자는 “하 청장은 현직 고위공무원 출신으로 그간 국회, 유관 부처, 기업체 관계자 등과 업무를 조율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런 현안을 해결해 낼 수 있는 적임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