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GTX-A노선 착공식이 열리자 파주 운정신도시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 파주 운정신도시와 화성 동탄신도시를 잇는 GTX-A노선은 총 83.1Km 규모에 이르며 사업비만 2조 9071억원에 달하는 초대형 교통호재다.

이 GTX가 개통하게 되면 파주에서 서울역까지 약 20분, 삼성역까지 30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져 파주 운정신도시에서의 서울 출퇴근 시간이 대폭 감소하게 된다.

특히, GTX-A노선은 GTX사업 중에서도 진행속도가 가장 빠르고, 서울 주요 도심지로 불리는 서울역과 삼성역을 연결해 황금노선으로 평가받는다.

이 같은 교통호재로 파주시의 주택거래량은 증가하고 미분양 물량은 하락했다. 실제로 한국감정원의 주택거래량을 살펴보면 2017년 파주 주택거래량은 1만 2405건으로 나타났지만, 지난해에는 2만 1113건으로 70%나 상승했다. 파주시의 미분양 물량은 지난 2015년 12월에는 4285가구였지만, 지난해 11월에는 13가구로 대폭 줄어들었다.

파주 운정신도시에 분양하는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스케치 이미지(사진 제공=알비디케이)

지난해 파주 지가상승률도 전국 1위에 올랐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8년 전국 지가 상승률은 4.58% 수준이었지만, 파주시의 지가 상승률은 9.53%로 전국 시·군·구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이렇게 파주 운정신도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자 GTX-A노선 운정역 인근에 들어서는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도 덩달아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해당 단지는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장점을 결합시킨 게이티드 커뮤니티 단독주택으로 파주시 목동동, 동패동 일대에 4개 단지, 총 402가구, 전용면적84㎡ 규모로 들어선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아파트에서 볼 수 없었던 특화설계로 들어선다는 장점이 있다. 단지는 로프트(다락방)과 루프탑, 벽난로 등을 적용시켜 차별성을 높였고, 전 가구 57~88㎡ 상당의 서비스면적도 받을 수 있어 실사용면적은 더욱 뛰어나다.

커뮤니티 시설도 함께 들어선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인 ‘라곰라운지’와 ‘게스트하우스’, ‘휘트니스센터’, ‘스크린골프연습장’ 등이 설계돼 입주민의 생활환경을 한 단계 높였다.

자녀 교육환경과 주변 생활인프라도 탁월하다. 단지 인근에는 산내초와 산내중, 운정고 등이 가까워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또한, 이마트와 롯데아울렛, 운정다목적체육관, 한울도서관 등도 인접해 생활인프라가 풍부하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파주 운정신도시는 서울 접근성이 불편해 한동안 외면 받았던 지역이었지만, GTX-A노선의 착공식이 열리고 사업진행 속도가 한층 더 빨라지자 운정신도시 부동산 시장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급격히 늘어났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청약 접수를 받은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4단지 청약은 46세대 모집에 총 469건이 접수되면서 평균 10.2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또한 일부 타입에서는 14세대 모집에 185건이 청약 접수되며 가장 높은 경쟁률 13.21대 1을 보였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견본주택은 파주시 야당동 1002번지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