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AR글래스부터 AR게임 콘텐츠까지 강력한 ‘5G 킬러 서비스’ 확보

SK텔레콤 모델이 MWC 2019 전시장에서 매직리프의 차세대AR기기를 착용하고, 전시관을 바라보며 AR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

[비지니스코리아=윤영실 기자] SK텔레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9`에서 AR(증강현실)기업들과 글로벌 5G 동맹을 맺었다.

SK텔레콤은 26일(현지시간) MWC 전시장 `피라 그란 비아`에서 AR기기 제조사 `매직리프(Magic Leap)` 및 포켓몬Go로 유명한 글로벌 AR콘텐츠기업 `나이언틱(Niantic)`과 5G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번 제휴를 통해 차세대 AR기기부터 AR 게임 콘텐츠까지 `5G킬러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매직리프는 AR글래스 등 차세대 기기 분야에서 가장 앞선 기술 기업이다. 미국 플로리다에서 2010년 창업한 이 회사의 기업 가치는 약 64억 달러(약 7조2000억원)다.

매직리프와 SK텔레콤은 5G AR서비스 및 사업모델 공동 개발, 5G, AR 기술 공동 R&D, AR 생태계를 위한 콘텐츠 확보, 한국 AR 개발자 커뮤니티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키로 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매직리프의 차세대 AR기기에 대한 한국 독점 유통을 협의할 수 있게 됐다.

양사 협력의 궁극적인 목표는 AR로 구현된 현실·가상세계 복합 공간 `디지털 월드`에서 엔터테인먼트, 커머스, 소셜커뮤니티, B2B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에 있다.

AR글래스를 착용한 이용자가 집안 거실에 가상의 초대형 TV를 여러 대 동시에 놓고 고개를 돌려 원하는 채널을 보거나, 복합 쇼핑몰에서는 현실세계와 결합돼 쉽게 길안내를 받을 수 있다. 또 가게에 들어가지 않고도 메뉴를 3D로 미리 보고 예약할 수 있다.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 2019에서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부장과 매직리프 오마르 칸 CPO가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 2019에서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부장과 매직리프 오마르 칸 CPO가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SK텔레콤은 AR콘텐츠 업체 `나이언틱`과도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나이언틱은 2010년 구글에서 분사한 AR 콘텐츠 업체로, 2016년 AR게임 `포켓몬GO`를 출시해 연 매출 10억 달러(약 1조 1200억)의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향후 5G AR 콘텐츠 제휴, 5G 특성을 활용한 신규 게임 기술 개발, 지역기반 AR 플랫폼 구축 등 공동 R&D 및 서비스 출시를 추진한다.

아울러 앞으로 출시될 나이언틱의 신작 게임들에 대해서도 국내 공동 마케팅 제휴를 추진할 계획이다.

SK 텔레콤은 2017년 `포켓몬GO` 국내 마케팅 제휴를 시작으로 나이언틱과 돈독한 협력 관계를 가져왔다. 양사는 `포켓몬GO` 데이터 무료 협력을 통해 연간 200TB 이상의 데이터 부담을 줄이고, SK텔레콤 브랜드가 게임 안에서 월 500만회 이상 노출되는 효과도 얻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5G 스마트폰 출시에 앞서 세계적인 AR 회사들과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며 "5G 대중화 시대에 고객들에게 앞선 AR, VR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