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C·AI네트워크·초정밀지도·5G 28㎓ 기지국 등 5G 기술 시연

양자난수생성칩.
양자난수생성칩.

 

[비지니스코리아=김은진 기자] SK텔레콤은 오는 25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MWC19’에서 ‘양자암호 게이트웨이’, ‘모바일 엣지 컴퓨팅’ 등 차세대 5G 기술을 시연한다고 20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자사 전시관에 차세대 5G 기술을 소개 및 비즈니스 미팅을 위한 ‘데모룸’을 마련하고 글로벌 ICT 주요 관계자를 초청할 예정이다.

이는 MWC가 기술 수출의 장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은 MWC를 통해 인도 최대 통신사인 ‘바르티 에어텔’에 1000억원 규모 네트워크 기술 수출했던 경험이 있어 이번 MWC에서도 다양한 파트너를 대상으로 기술 협력을 타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MWC에서 ‘양자암호통신’을 소개하며 ICT 보안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던 SK텔레콤은 5G 자율주행차 해킹을 막는 ‘양자보안 게이트웨이’ 솔루션을 이번 MWC에서 공개한다.

‘양자보안 게이트웨이’은 차량 내부에 설치되는 통합 보안 장치로 차량 운행에 필요한 각종 전자 유닛과 네트워크를 외부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수문장 역할을 한다고 SK텔레콤이 설명했다.

이 솔루션은 차량통신기술(V2X), 블루투스, 레이더, 라이더, 운전자보조시스템, 스마트키 등 외부 위협에 노출될 수 있는 각종 장치를 감시하고 위험 발생시 즉각 운전자와 관제센터에 상황을 알려 사태 악화를 미연에 방지한다.

특히 이 솔루션은 5G V2X로 주고 받는 차량 운행 데이터를 양자난수생성기(QRNG, Quantum Random Number Generation)의 암호키와 함께 전송해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을 원천 차단하기도 한다.

SK텔레콤은 공동 개발사인 국내 강소기업 ‘긴트(GINT)’를 MWC19에 초청해 이 솔루션을 함께 전시한다.

 

■ 초저지연 특성 극대화하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 등 5G 상용화 핵심 기술 선봬

SK텔레콤은 지난 10월 독일 도이치텔레콤 산하 기술 회사인 ‘모바일엣지X’와 파트너십을 맺은 후 양사간 첫 결과물인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기반 서비스를 이번 MWC에서 공개한다.

‘모바일 엣지 컴퓨팅’은 데이터 처리를 위한 서버를 인접 기지국 · 교환기 등으로 전진 배치하여 데이터 전송 과정을 줄인다. 자율주행, 클라우드 게임 등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5G 서비스에 유용한 기술이다.

양사는 MEC가 적용된 산업용 솔루션을 전시하고 기술력을 알린다. 이 솔루션은 ‘AR글래스’를 착용하고 있는 근무자의 위치와 응시하는 사물에 따라 실시간으로 ‘업무 매뉴얼’을 전달해준다. 예를 들어 수 많은 부품이 펼쳐진 책상을 응시하면 조립 방법을 알려준다.

이밖에 SK텔레콤은 인공지능 기반으로 품질을 최적화하는 네트워크 솔루션 ‘탱고(TANGO)’, 5G 28GHz 기지국 시제품, 3D 기지국 설계 솔루션 ‘T-EOS’, 자율주행용 HD맵 등 5G 기술도 이번 MWC에서 소개한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MWC는 국산 기술을 글로벌 ICT기업들에게 수출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며, “앞선 5G 기술력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컨설팅, 5G 기술 수출 등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