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이용 층간이동 배달서비스 연내 상용화 목표

강석준 테크플로어 대표(오른쪽)와 진정호 현대무벡스 대표(왼쪽)가 물류로봇 서비스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
강석준 테크플로어 대표(오른쪽)와 진정호 현대무벡스 대표(왼쪽)가 물류로봇 서비스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

[비지니스코리아=정민희 기자] 현대그룹 IT·물류자동화 계열사 현대무벡스는 로봇지능화 솔루션 전문기업인 테크플로어와 '라스트 마일 물류로봇 서비스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라스트 마일은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배송하는 마지막 단계를 뜻하는 용어로 최근 물류·유통업계에서 주목하는 서비스 분야이다.

양사는 이번 MOU에서 라스트 마일 분야에 로봇 제어 플랫폼을 활용해 △건물 내 층간이동 배달 서비스 △신규 대단지 아파트 및 스마트 시티 등 제한적 실외 공간 배달 시범 사업 등을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향후 로봇을 활용한 물류자동화와 관제시스템 개발 등에도 상호 적극 협력키로 했다.

현대무벡스는 "올해 안에 로봇을 이용한 층간이동 배달 서비스 상용화를 목표로 내실 있게 준비 중"이라며 "라스트 마일 분야에 물류로봇 서비스 사업 확대를 위해 우수한 파트너와 전략적 제휴를 지속적으로 추진 할 것"이라 말했다.

현대무벡스는 지난해부터 단층 위주로 머물던 물류로봇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고 건물 내 로봇과 엘리베이터 및 출입 게이트 등에 상호 통신을 기반으로 '로봇 모니터링 플랫폼'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테크플로어는 로봇지능화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자율주행로봇과 협업로봇의 로봇플랫폼을 활용한 제조·물류 로봇지능화 시스템을 개발, 제조에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