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스타터스’ 62개로 확대 운영

[비지니스코리아=정석이 기자] KB금융그룹은 올들어 6개 스타트업을 ‘KB스타터스’로 추가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로써 KB금융그룹과 협력을 통해 혁신적 서비스 창출에 도전하는 기술 스타트업인 ‘KB스타터스’는 총 62개사로 늘어났다.

이번에 선정된 6개 스타트업은 △플랫포스(클라우드형 모바일 상품권 플랫폼 서비스) △스페이스워크(인공지능 활용 토지 투자가치평가 솔루션) △지속가능발전소(기업 비재무리스크 분석 로봇애널리스트) △핀다(데이터기반 대출 뱅킹 자동화 및 고객 확보 솔루션) △아이디엘(아이들 활동량 트래킹 솔루션/디바이스) △와드(실시간 레스토랑 예약, 고객관리 솔루션) 등이다.

‘KB스타터스’ 선정을 주관하고 있는 KB이노베이션허브는 작년 말 엑셀러레이터와 전문기관로 구성된 HUB파트너스로부터 150개 스타트업을 추천 받은 후 KB국민은행 등 계열사와 협력 평가로 12개 기업을 후보로 압축, 지난 9일 개최된 ‘KB스타터스 피치데이’를 통해 후보 스타트업의 기술 혁신성과 아이디어 독창성, KB금융그룹 내 협력 가능성 등을 평가해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기업은 KB이노베이션허브의 육성을 받으며 빅데이터, IoT, 웹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KB금융그룹과 동반 성장하게 된다.

KB이노베이션허브는 ‘KB스타터스’에 KB금융그룹 계열사와의 제휴를 연계하고 신논현에 마련된 스타트업 전용공간을 제공한다. 또 그룹 CVC펀드 등 KB계열사가 보유한 펀드를 통해 성장 단계별로 투자를 우선 연계할 예정이다.

HUB파트너스는 융자, 해외진출, 정부사업 참여, 마케팅, 홍보, 법률, IP, 인력채용 등 스타트업이 필요로 하는 우선 분야에 대해 전문 컨설팅을 제공한다.

한편 KB이노베이션허브는 작년 말까지 누적 기준 제휴 79건, KB금융 계열사 투자 134억원을 연계함으로써 국내 핀테크랩 간 경쟁에서 우위를 지켜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