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시청에서 열린 '수소경제와 미래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 전국경제투어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비지니스코리아=윤영실 기자] 전기와 자동차 연료 등의 에너지원을 친환경적인 수소로 바꿔가기 위한 정부의 구체적인 계획이 나왔다. 오는 2025년까지 수소차 10만대의 양산 체계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에 따르면 현재 2000대 미만인 수소차 생산량을 오는 2040년까지 620만대로 늘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에만 신규 수소차를 4000대 이상 보급하고, 6년 후인 2025년까지 수소차 연 10만대의 양산 체계를 갖춰 1대당 가격을 현재의 반값 수준인 3000만원대로 낮춘다는 게 로드맵의 골자이다.

20년 후인 2040년까지는 현재 2000대도 안 되는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620만대로 늘리고, 전국 14곳에 불과한 충전소도 1200곳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이 자리에서 "중국은 2030년에 100만대, 일본은 80만대,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100만대, 독일은 180만대로 수소차 보급 목표을 세우고 관련 시장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우리) 로드맵상의 목표나 개발 양산계획이 전혀 무리한 계획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수소 버스는 올해 7개 주요 도시에 35대를 보급하는 사업을 시작으로 경찰 등 공공부문 버스를 대체키로 했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2000대, 2040년에는 4만대까지 각각 늘린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다.

수소 택시도 올해 서울에서 10대를 굴리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내후년에는 다른 주요 대도시에도 보급해 2030년까지 현재 20만㎞ 안팎인 내구성을 50만㎞ 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수소 트럭은 이보다 조금 더디게 내년 개발·검증을 거쳐 내후년부터 공공부문의 쓰레기 수거차와 청소차, 살수차 등에 적용하고, 물류 등 민간 영역까지 단계적으로 확대된다.

수소차의 인프라인 수소충전소는 오는 2022년 310곳, 2040년에는 1200곳까지 늘리고 기존 LPG충전소도 수소충전이 가능하도록 전환할 방침입니다.

수소차 보급 확산에 핵심 인프라인 충전소를 2022년 310곳까지 늘리려면 약 30억원이나 드는 점을 감안해 정부는 보조금을 지원하고 어느 정도 자립할 때까지 운영 보조금도 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고 도심에 소규모 설치할 수 있는 친환경 발전용 연료전지를 2040년까지 15GW급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15GW는 원자력발전소 15기의 발전량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번 로드맵은 정부가 지난해 8월 수소경제를 AI(인공지능), 빅데이터와 함께 3대 전략투자 분야로 선정한 뒤 3개월 넘게 전문가 100여명의 의견 수렴과 연구·분석 등을 통해 마련한 것이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차질없이 이행되면 2040년에는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수소경제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며,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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