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초격차 역량 확보 강조... 인재 육성 등 주문

CJ 이재현 회장이 미국 LA에서 그룹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CJ 이재현 회장이 미국 LA에서 그룹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비지니스코리아=정민희 기자] CJ 이재현 회장은 미국 LA 에서 그룹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열고 그룹의 글로벌 사업 현황과 중장기 전략을 점검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이 회장이 해외 사업장에서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 2012년 이후 6년만으로 최근 CJ는 물류기업DSC로지스틱스 인수에 이어 그룹 M&A사상 최대 규모 슈완스 인수등 미주 사업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는만큼 이번 현황 점검에 나선 것이다.

이 날 이재현 회장은 “바이오, 식품HMR, ENM 드라마 등 일부 사업적 성과가 있으나 아직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이라기에는 미흡한 수준”이라고 목표 대비 부진한 글로벌 성장을 지적했다. 

이 회장은 “각 사업에서 글로벌 NO.1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래 트렌드 변화를 선도하고 글로벌 수준에 맞는 역량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아직 국내외 성과가 미진한 사업에 대해 “필사의 각오로 분발해 반드시 빠른 시일내 글로벌 초격차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CJ는 2019년에 적극적 글로벌 영토 확장과 함께 경제불황에 대비하는 투 트랙(Two Track)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의 초격차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확대를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불황과 장기저성장에 대비해 상시적 구조 혁신을 통해 체질 강화 및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이 회장은 고도 성장을 위해서는 글로벌 인재 확보도 당부했다. 이 회장은 “청년들의 창의적 도전과 성장이 가능한 일자리 창출은 그룹이 포기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사명이자 그룹 성장의 중요한 이유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날 회의에는 박근희 부회장, 김홍기 CJ주식회사 대표, 신현재 CJ제일제당 대표,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 허민회 CJ ENM 대표 등 그룹 주요 경영진 50여명이 참석해, 글로벌 도약 의지를 다졌다.

CJ 그룹은 중국, 베트남에 이어 미국, 브라질, 멕시코 등 미주 3개국에 진출, 식품·바이오·물류·문화 사업 분야에서 글로벌 도약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져왔다. 이를 발판으로 바이오, 식품, 물류를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형 M&A를 추진하는 등 사업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미국 만두 시장 점유율 1위로 매년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는 CJ제일제당은 미국 LA와 뉴저지 등에 총 5개의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비비고 만두에 이어 다양한 가정간편식(HMR) 제품을 선보이며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올해초 냉동식품업체 카히키(Kahiki)社에 이어 최근 미국 대형 냉동식품기업 슈완스(Schwan’s)社 인수를 통해 냉동식품 생산기지를 22곳으로 늘리는 등 미국내 식품 생산 유통 기반을 확장, 독보적 기술 기반의 대형 제품과 브랜드로 K-FOOD의 미주 지역 확산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바이오 사업 역시 지난 2017년 브라질 셀렉타(SELECTA) 社 인수, 사료용 아미노산 ‘쓰레오닌’ 생산설비 확장 투자 등을 통해 미주 지역 시장점유율 확대 및 압도적 글로벌 시장 지위를 유지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2006년 진출해 일찍부터 물류 기반 확보에 나섰던 대한통운은 최근 DSC로지스틱스 인수로 미국내 식품물류를 본격화하고 있으며, 첨단 기술 기반의 TES(Technology, Engineering, System & Solution) 등 차별화된 물류역량을 바탕으로 스마트물류 선도기업으로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미주 지역의 문화사업 확대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CJ CGV는 리갈 시네마 등 북미 TOP극장체인과 제휴를 통해 스크린X, 4DX 등 자체개발 기술을 활용한 특별상영관 진출을 가속화하는 등 진화한 컬처플렉스의 확산을 통해 성장 기반을 확고히 다질 예정이다.

ENM은 2012년 첫 개최한 세계 최대 K컬처 페스티벌인 KCON을 지속 확대하며 미국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 K라이프스타일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 할리우드 유력 스튜디오인 유니버설, MGM과 함께 현지 영화 자체제작에 돌입했으며, e스포츠 중계 및 예능 콘텐츠의 제작 유통을 위한 1000평 규모의 e스포츠 전용 스튜디오를 개관하는 등 전세계 문화산업의 중심인 미국 시장 공략을 통해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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