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4 (토)
삼성전자, "타사제품에도 '빅스비' 개방...오픈 AI플랫폼 생태계 조성한다"
2020년까지 출시하는 모든 삼성제품에 빅스비 탑재
삼성전자, "타사제품에도 '빅스비' 개방...오픈 AI플랫폼 생태계 조성한다"
  • 김은진
  • 승인 2018.11.20 12: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석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부사장이 20일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 서울코엑스에서 열린 '삼성전자, 빅스비 개발자데이'에 참석해 기조발표를 하고 있다.
정의석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부사장이 20일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 서울코엑스에서 열린 '삼성전자, 빅스비 개발자데이'에 참석해 기조발표를 하고 있다.

[비지니스코리아=김은진 기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플랫폼 ‘빅스비(Bixby)’의 생태계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특히 삼성 제품뿐만 아니라 타제조사 디바이스까지 탑재할 수 있도록 오픈플랫폼으로 전환할 뜻을 밝혔다.

정의석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SW&AI 총괄(부사장)은 20일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빅스비 개발자 데이' 기조연설에서 "2020년까지 출시하는 모든 제품에 빅스비를 탑재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약 220억달러를 인공지능(AI)과 5G에 투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빅스비는 삼성전자가 만든 인공지능(AI) 서비스 플랫폼이다. 삼성전자는 단순히 AI 비서 역할을 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텔리전스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 지난해부터 준비해오고 있다. 첫 결과는 올해 출시한 플래그십 단말 갤럭시노트9를 통해 선보였다.

정 부사장은 "빅스비는 각종 디바이스, 사물인터넷 환경 등에서 모든 사용자의 접점이 되는 통합 AI브랜드"라며 "삼성전자 스마트 씽쓰는 집, 사무실, 자동차 등 각 환경에서 이런 디바이스를 서로 연결하고 콘트롤 하는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정 부사장은 “빅스비를 특정 제품의 기능으로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롭게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설계하고 있다”며 “다른 회사에서 만든 디바이스도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통해 연동하거나 빅스비를 탑재할 수 있도록 개방형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모바일 기기를 시작으로 TV, 냉장고, 에어컨 등 모든 디바이스에 빅스비를 탑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다른 제조사에서 만든 디바이스에서도 빅스비를 탑재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환경으로 반든다는 계획이다. 가능 언어는 한국어, 영어뿐 아니라 중국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등으로 확장해 글로벌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또한 다양한 분야 개발자들이 빅스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툴과 환경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개발자들이 빅스비를 활용한 앱으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마켓 플레이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정 부사장은 ”향후 선보일 빅스비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서 개발자가 만든 서비스가 성공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여러 방안도 구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사람들이 원하는 바를 언제, 어디서나 이해하는 인텔리전스가 모든 디바이스 상에서 통합적으로 제공되는 세상이 빅스비가 지향하는 미래“라며 ”빅스비로 대표되는 인텔리전스가 미래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함께 만드는 인텔리전스, 빅스비'라는 주제로 기조 연설을 비롯해 10여개의 기술비즈니스 세션, 코드 랩(Code Lab), 전시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국내 개발자파트너들과 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의 전략과 비전을 공유한다.

기술비즈니스 세션에서는 빅스비 개발자 도구 활용 방법, 빅스비 사용자 경험(UX) 설계, 개인화 서비스 구현 등 인공지능 플랫폼으로서 새로워진 빅스비의 차별화된 부분이 상세하게 논의되고, 망고플레이트, 벅스 등 파트너사들의 협업 사례 등도 공유된다.

현장에 참석한 개발자들이 빅스비 개발 도구를 활용해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면서 직접 개발 환경을 체험해 보는 코드 랩 프로그램도 시도된다.

전시존에서는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뿐 아니라 TV, 냉장고 등을 통해 직접 다양한 빅스비 서비스를 체험하는 한편 파트너사들과의 협업 사례도 살펴볼 수 있다.

‘삼성 빅스비 개발자데이’에 참석한 개발자들이 빅스비 code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있다
‘삼성 빅스비 개발자데이’에 참석한 개발자들이 빅스비 code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