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사물인식 등 LG전자의 로봇기술 적용해 스마트 카트 개발

지난 9월 열린 IFA 2018에서 관람객들이  'LG 클로이 카트봇'을 살펴보고 있다.
지난 9월 열린 IFA 2018에서 관람객들이 'LG 클로이 카트봇'을 살펴보고 있다.

[비지니스코리아=김은진 기자] LG전자가 국내 대형 유통업체인 이마트와 함께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리테일 서비스 로봇을 개발한다.

LG전자와 이마트는 리테일 서비스 로봇 및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5일 밝혔다.

양사가 가장 먼저 선보일 리테일 서비스 로봇은 스마트 카트다. 사물인식 기능을 통해 장애물을 스스로 피하고 자율주행 기능을 통해 쇼핑하는 고객을 따라다니며 무거운 카트를 직접 끌고 다녀야 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로봇이다.

리테일 서비스 로봇 개발은 ‘LG 클로이’를 개발해 온 로봇선행연구소가 맡는다.

로봇선행연구소는 지난해 6월 지능형 로봇의 선행연구를 위해 CTO부문 산하 컨버전스센터 내에 설립됐다. 지난해 인천국제공항의 공항안내로봇을 선보였고 최근 LG 유플러스와 공동으로 파리바게뜨에 들어가는 ‘클로이 홈’을 개발해 스마트 베이커리 시범서비스도 시작했다.

조택일 LG전자 컨버전스센터장(전무)은 “다양한 장소에 서비스 로봇을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로봇에 대한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지난해부터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로봇 제품들을 지속 선보이며 로봇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공항, 제빵, 유통 등 다양한 업종과 협업하는 개방형 전략을 통해 로봇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LG전자는 로봇 사업을 미래 사업의 한 축으로 삼고 로봇 사업 강화를 위한 지분투자와 로봇전문업체, 스타트업, 대학, 연구소 등 외부와의 개방형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LG전자가 선보인 컨셉 로봇  3종. 왼쪽부터 LG 클로이 서브봇, LG 클로이 포터봇, LG 클로이 카트봇.
LG전자가 선보인 컨셉 로봇 3종. 왼쪽부터 LG 클로이 서브봇, LG 클로이 포터봇, LG 클로이 카트봇.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