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HE 사업본부 실적 견인…MC 적자폭 축소

[비지니스코리아=김은진 기자] LG전자가 TV·생활가전 사업의 호조에 힘입어 3분기에도 무난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LG전자는 올해 3분기에 연결기준 매출액 15조 4270억 원, 영업이익 7488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 45.1% 증가했다.

역대 3분기 실적 가운데 매출액은 최대이고 영업이익은 2009년 이후 최대다.

특히 영업이익은 올 1분기에 1조원을 넘어선 데 이어 2·3분기에 각각 7000억원 이상을 올리면서 올해 전체 실적은 사상 최고 기록을 세울 것이 확실시된다.

올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5조 5694억 원, 영업이익 2조 627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 25.0% 늘었다. 특히 3분기 누적 기준으로 매출액은 역대 최대다.

사업본부별로 보면 냉장고와 에어컨 등을 주로 담당하는 H&A(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 8521억 원, 영업이익 4097억 원을 기록했다.

중동아프리카, 중남미 등 성장시장의 환율 약세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한국을 비롯한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의 판매 호조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늘었고 역대 3분기 가운데 가장 많다. 영업이익은 고부가 제품의 비중 확대와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했다.

TV 사업을 맡은 HE(홈엔터테인먼트) 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 7111억 원, 영업이익 3251억원으로 집계됐다. 평창 동계올림픽, 말레이시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등 올해 상반기에 있었던 대형 스포츠 이벤트로 3분기 수요 일부가 상반기로 이동하고 중남미 지역의 경기침체가 더해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감소와 신흥국 환율 약세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줄었으나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중심의 판매가 이어지며 영업이익률은 높은 수준인 8.8%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사업부가 있는 MC(모바일커뮤니케이션)사업본부는 또 적자를 기록했다. MC사업본부는 매출액 2조 410억 원, 영업손실 1463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지만 G7 등 LG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Q7, Q8 등 중가형 모델의 판매도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어 적자폭은 전분기 대비 개선됐다. LG전자는 이에 따라 흑자기반의 토대를 보다 탄탄히 다질 계획이다.

'미래 먹거리'로 키우고 있는 VC(자동차부품)사업본부도 적자를 기록 했다. 주력 사업인 인포테인먼트의 신규 프로젝트 양산이 시작됐고 지난 8월 초 인수한 글로벌 자동차용 조명업체 ZKW의 실적이 반영되면서 처음으로 분기 매출액 1조원을 넘어섰으나 흑자를 기록하지는 못했다. 매출액은 1조 1760억 원, 영업손실은 429억원이다.

자동차 부품 사업의 분기 매출이 1조 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원자재와 부품의 가격이 오른 것은 부담으로 작용했다. 또 거래선 확장에 따라 관련 수주가 늘었고, 이에 따라 투자비의 상승이 있었다.

B2B사업본부의 경우는 매출액 5767억 원, 영업이익 351억 원을 기록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판매는 늘고 있으나 태양광 모듈의 판매가 감소해 본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영업이익은 태양광 모듈의 원가구조 개선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세이프가드, 주요 시장의 판매 가격 하락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LG전자는 4분기 전망과 관련 국내 생활가전 시장은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하나 건조기, 스타일러 등 신성장 제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해외 시장은 환율 및 무역분쟁의 영향으로 시장변동성이 지속될 것으로 봤다. H&A사업본부는 중장기 관점에서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해 효율적인 마케팅 투자를 집행하고 성수기를 맞는 북미, 인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프리미엄 제품의 매출 확대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프리미엄 TV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HE사업본부는 인공지능을 탑재한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전략 모델을 출시해 4분기 성수기 수요에 적극 대응해 매출을 확대하고 이를 토대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유지할 계획이다.

성수기에 진입하는 스마트폰 시장은 판매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MC사업본부는 펜타 카메라를 탑재하고 인공지능 기능을 강화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V40 ThinQ를 비롯해 매스 프리미엄 시장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신제품을 출시해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방침이다. 또한 5G 이동통신을 철저히 준비하고 사업개선을 위한 모멘텀으로 적극 활용하기 위해 관련 투자도 지속할 예정이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VC사업본부는 대외 환경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신규 프로젝트의 안정적인 공급에 집중할 계획이다.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반면, 태양광 모듈 시장은 주요 국가의 에너지 정책이 변경됨에 따라 가격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B2B사업본부는 올레드 패널을 적용한 디지털 사이니지로 프리미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태양광 모듈 사업은 시장과 거래선의 다변화를 통해 매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4분기에도 가전·TV 사업에서는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유지할 것"이라면서 "스마트폰 시장은 판매 경쟁이 심화하고 있어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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