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프로젝트 수주 쾌거

LS전선 동해공장 해저케이블 생산공장에서 직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LS전선 동해공장 해저케이블 생산공장에서 직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비지니스코리아=김은진 기자] 국내 전선업체들이 중동과 호주에서 전력망 구축 프로젝트를 잇달아 수주했다.

LS전선은 바레인 수전력청이 추진하는 총 1억2555만달러(약 1424억원) 규모의 초고압 케이블 프로젝트를 턴키 방식으로 수주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바레인 정부가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라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전국에 신규 전력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LS전선은 400㎸급 초고압 케이블의 공급은 물론 전기와 토목 공사 등을 모두 맡게 됐다.

중동은 전세계 초고압 케이블 수요의 약 20%를 차지하는 중요한 시장이지만, 저유가로 인해 수년간 대형 인프라 투자가 지연돼 왔다.

이번 수주는 지난 10여년간 바레인의 주요 송전망 구축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던 게 결정적인 요인이 됐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명노현 LS전선대표는 "최근 몇 년간 침체했던 중동 시장에서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특히 바레인은 최근 800억 배럴의 해저 유전을 발견한 뒤 국가 차원의 산업 발전에 힘쓰고 있어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LS전선은 2012년과 지난해 카타르에서 각각 5000억원과 2200억원 규모의 해저·초고압 케이블 수출 계약을 따내는 등 중동 시장에서 관련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한전선은 같은 날 호주 최대 전력회사인 오스그리드(Ausgrid)가 발주한 4000만달러(약 450억원) 규모의 132kV급 전력망 구축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시드니 지역의 노후한 지중선을 신규 선로로 교체하는 공사의 일환으로, 전력망 설계부터 케이블 및 접속재 생산, 접속 및 토목 공사, 시험까지 대한전선이 전 과정을 책임지고 수행하는 턴키(Turn-Key) 베이스 방식이다.

대한전선은 2016년과 2017년에 동일한 내용의 프로젝트를 수주해 성공적으로 완수한 바 있다.

대한전선은 뉴질랜드 전력청으로부터 상반기에 수주한 약 1800만달러 규모의 220kV급 전력망 구축 프로젝트도 수행하며 오세아니아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오클랜드 인근에 주거지역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의 가공선을 지중화하는 프로젝트로, 턴키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대한전선 관계자는 "2006년 호주를 시작으로 오세아니아 전력시장에 진출한 이후 굵직한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확고한 신뢰를 받아 왔다"며 "베트남 생산 법인인 대한 비나를 활용하는 등 가격 및 기술경쟁력을 추가 확보함으로써 오세아니아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