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지속성장(Scale-up)을 위한 자금공급

​“일자리 창출 성장지원펀드” 매칭투자 설명회 장면​
​“일자리 창출 성장지원펀드” 매칭투자 설명회 장면​

[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벤처투자(주)는 “일자리 창출 성장지원펀드(이하, 일자리 매칭펀드)”를 추가경정예산 500억, 한국벤처투자 6억원 총 506억 규모로 결성하고 투자 설명회를 9.13(목) 개최한다고 밝혔다.

동펀드는 일자리창출 성과가 우수한 기업을 중심으로 VC가 투자한 기업에 매칭하는 방식으로 유망기업의 지속성장을 집중 지원하는 한편 일자리 창출성과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 신청일 기준 과거 5년 이내에 벤처투자를 받았거나, 중진공 정책자금, 중소기업R&D 성공, 기보 보증 등의 실적이 있는 기업 중에 일자리 창출효과가 있거나, 향후 기대되는 기업으로 실적일 이후 20명 이상 고용증가, 연평균 40% 이상의 고용증가율, 투자금액 1억원당 1명 이상의 고용효과 달성한 기업이 해당된다.

더불어, 투자기업의 창업자·임직원 등에 일자리 매칭펀드 투자지분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콜옵션)를 최대 60% 까지 부여하는 제도를 도입하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임직원이 동펀드가 보유한 회사지분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중소벤처기업부 석종훈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일자리 창출 성장지원 펀드가 좋은 일자리 창출과 혁신·벤처기업의 지속성장(Scale-up)에 기여할 것”이며 특히 “콜옵션은 우수 인재 영입에 대한 중소·벤처기업의 갈증을 해소하고, 임직원에게도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좋은 정책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