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넘는 엘리엇의 간섭

[비지니스코리아=정민희 기자] 지난 5월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작업을 무산시킨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석 달 만에 추가 공격에 나섰다.

블룸버그통신은 엘리엇이 현대차그룹에 주주 가치 제고와 그룹 구조 개선을 위해 일부 핵심 계열사를 합병하라고 촉구했다고 7일 보도했다.

엘리엇은 지난달 14일 현대차그룹에 보낸 편지에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현대모비스의 애프터서비스(AS) 부문을 현대자동차와 합병하고 모비스의 모듈과 핵심 부품사업을 물류업체 현대글로비스와 합치는 안을 제안했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법적인 제약이 있다는 이유로 이를 거절했다. 국내 자본시장법에서는 기업의 중요 사안에 대해 특정 주주에게만 알려주는 것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엘리엇의 제안은 합병한 모비스-글로비스가 그룹의 지배구조의 정점에 서고 현대차의 지배지분을 보유하게 했다. 또 합병한 모비스-글로비스가 기아차와 정몽구 회장 가족들로부터 현대차 지분을 사고, 정 회장 가족은 모비스-글로비스 지분을 사도록 했다.

아울러 구조조정 계획을 세울 위원회를 설립하는 한편 주주 배당을 확대하라고 제안했다.

또한, 현대차와 계열사 이사회의 다양성과 독립성을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엘리엇은 편지에서 이번 제안이 주주 가치를 극대화하고 그룹의 장기적 전략을 가장 잘 뒷받침할 수 있는 구조를 세우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앞서 현대모비스의 모듈·AS부품 사업을 떼서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려 했으나 엘리엇 등의 반대에 부딪혔고 결국 계획을 포기했다. 엘리엇은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합병을 제안했었다.

엘리엇의 이번 합병안과 관련 있는 기업들은 시가총액 합계 600억달러(약 67조원)가 넘는다.

블룸버그는 엘리엇의 제안이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라이벌보다 주가가 낮은 현대차의 변화를 촉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엘리엇은 8월 13일 기준으로 현대차 지분 약 3%를 보유하고 있다.

엘리엇의 제안에 대해 현대차그룹은 "현재 시장 확대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며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합당한 여건과 최적의 안이 마련되는 대로 절차에 따라 모든 주주와 단계적으로 투명하게 소통해 나갈 것"이라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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